웹툰 자존심 경쟁 '네이버 vs 카카오'...누가 동남아 1위냐?

네이버와 카카오가 글로벌 웹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양사 모두 콘텐츠를 앞세워 해외 진출 사업 중 웹툰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양사는 서로 다른 기준으로 각각 자사 동남아 웹툰 시장 1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살펴보자. 

네이버는 13일 자사의 웹툰 플랫폼 '웹툰'이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에서 구글플레이에서 매출 1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수치로 동남아 시장에서 월간순사용자수(MAU)가 1200만명을 돌파했는데, 이중 인도네시아 MAU가 690만명, 태국 350만명, 대만150만명을 확보했다고 알렸다. 

동남아 웹툰 시장에서는 네이버가 강한 모습을 보여 왔다. 지난 2014년 네이버는 대만에 웹툰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줄곧 동남아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해 왔다. 이러한 네이버가 갑자기 동남아 웹툰 시장에서 자사 매출이 1위라고 밝힌 이유는 카카오의 도발(?) 때문이다.

최근 카카오는 미국 등지서 웹툰 플랫폼을 인수하는 등 네이버 웹툰의 글로벌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동남아 시장에 대해서도 카카오는 지난 7일 태국, 9일 대만에 '카카오 웹툰'을 출시하면서 네이버와 본격적인 경쟁에 나섰다. 카카오는 지난 11일 구글플레이 인기 다운로드 순위에서 자사 웹툰 플랫폼이 1위라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매출, 카카오는 인기 다운로드 순위 기준으로 서로 1위라고 주장하면서 자존심 경쟁에 불을 붙인 것이다. 

 

네이버 vs 카카오, 글로벌 웹툰 경쟁 서막 올라

글로벌 웹툰 시장에서 네이버는 카카오의 도전에 상당한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일본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던 네이버가 카카오에 추월을 당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후발주자 카카오는 자사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네이버의 '라인 망가'를 따돌렸다. 이는 카카오의 지식재산권(IP) 경쟁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카카오 웹툰 관계자는 "픽코마의 전체 IP 중 1%의 국내 창작 IP가 일본 전체 매출의 50%를 벌어들일 정도로 탄탄한 콘텐츠 경쟁력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카카오 웹툰은 8500여개의 국내 IP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양사의 글로벌 웹툰 시장 대결은 무승부 상황이다. 네이버는 미국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카카오는 일본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두 시장 모두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특히 최근 양사는 해외 웹툰 및 웹소설 플랫폼 인수전을 벌이면서 네이버는 왓패드를, 카카오는 래디쉬와 타파스를 인수한 바 있다. 이번 동남아 시장을 두고 각사가 서로 다른 기준으로 1위를 주장하고 나선 것도 이러한 경쟁 양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다. 

카카오는 국내 창작 IP의 인기를 등에 엎고 동남아 시장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동남아 시장에서 네이버의 아성을 단기간에 넘어서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웹툰 관계자는 "네이버의 글로벌 아마추어 작가 등용문인 '캔버스'에서 70만여명의 글로벌 창작자가 연재를 하고 있다. 동남아 작가도 많이 활동하고 있다"면서, "동남아 지역에서는 1억6500만명의 라인 메신저 사용층을 기반으로 네이버 웹툰 유입효과도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이폰15, 2024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

상위 10위권에는 삼성전자가 5개 모델로 가장 많은 자리를 차지했고, 애플이 4개, 샤오미가 1개 모델을 기록했다.

GS그룹-노션, AI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국내 대기업 첫 사례

GS, 생성형 AI 개발에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 GS그룹이 글로벌 협업 툴 '노션(Notion)'과 'AI 앱 강화와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5년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유...57% “열흘 쉴 수 있는 10월 10일 대체 공휴일 지정되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2602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내가 바라는 대체 공휴일 지정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글로벌 AI 앱 다운로드 26% 성장...챗GPT 1위"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4년 AI 앱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등을 포함한 ‘2024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