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Q 영업익 1682억원…전년비 40%↑ "네이버 매출, 처음 추월"

최근 국정감사에서 플랫폼 갑질 논란으로 된서리를 맞았던 카카오가 3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호실적의 원인은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의 호조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2021년 3분기 매출은 1조 740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9%, 전년동기 대비 58% 늘어났다고 4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68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 전년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9.7%에 달한다.

특히 카카오의 3분기 실적은 처음으로 네이버의 분기 매출을 넘어섰다. 네이버의 3분기 매출은 1조 7273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같은 기간 네이버의 영업이익은 3498억원으로, 카카오의 영업이익의 2배 수준이다.

2021년 3분기 카카오 실적 요약

올해 3분기 카카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한 7787억원이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전년동기 대비 38% 상승한 4049억원이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의 안정적 성장과 함께 톡스토어, 선물하기 등 거래형 매출이 성장을 견인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전년동기 대비 2% 감소한 1192억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페이 결제,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분기 대비 3%, 전년동기 대비 54% 증가한 2547억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63%, 전년동기 대비 84% 증가한 9621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플랫폼과 지적재산권(IP) 유통 거래액의 견조한 성장, 타파스와 래디쉬 편입으로 전분기 대비 17%, 전년동기 대비 47% 성장한 2187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전년동기 대비 8% 증가한 1971억원을 달성했으며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하락, 전년동기 대비 102% 오른 831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4631억 원으로 양대 마켓에서 1위를 달성한 모바일 게임 ‘오딘’의 기록적 성과로 전분기 대비 260%, 전년동기 대비 208%나 급증했다.

올해 3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32%, 전년동기 대비 60% 늘어난 1조 5726억원이다. 글로벌 사업 확장에 따른 투자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카카오는 향후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 확장과 차세대 기술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고, 상생과 혁신을 위해 지속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삼쩜삼,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모두의 연말정산’ 오픈

‘2천만 국민 세무 도움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 (Jobis&Villains)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모두의 연말정산’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0일부터 열흘간 서울 성수역...

MS, AI 스킬 내비게이터 공개… “전 세계 AI 활용 역량 강화 나선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19일 AI 스킬 내비게이터(AI Skills Navigator)를 공개, 전 세계 개인과 조직의 AI활용 역량 강화에 나섰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AI 학습 프로그램을 연결해 사용자의 수준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과정을 제안하며, 한국어를 포함한 20개 언어를 지원한다.

스위트스팟이 제시하는 ‘2024 팝업스토어 트렌드’는?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은 자체 운영 중인 국내 최대 규모 팝업스토어 정보 공유 플랫폼 ‘팝가’에 업로드된 데이터를 분석해 연간 결산과...

디케이테크인, 코맥스와 ‘대화형 스마트홈 AI’ 사업 추진

카카오 IT 솔루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은 스마트홈 전문 기업 코맥스와 AI 스마트홈 플랫폼 ‘카카오홈’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