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P2E 게임 '엑시인피니티'…가상 토지 30억원에 거래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대체불가능토큰(NFT)를 활용한 수입형 게임(P2E, Play to Earn) '엑시인피티니' 속 가상 토지가 250만달러(한화 약 29억 8000만원)에 거래돼 화제다.

베트남의 스타트업 스카이마비스가 개발한 게임 엑시인피니티는 이용자가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수익을 내는 P2E 분야 선두주자다. P2E 게임은 게임을 하면서 얻는 아이템, 가상 부동산 등 자산으로 외부에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P2E의 시초가 바로 엑시인피니티로, 게임에서 사용되는 코인 엑시(AXS)는 지난 1주일간 15%이상 올랐다.

엑시인피니티 홈페이지 화면

암호화폐인 이더리움과 연계한 엑시인피니티는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필리핀에서는 하루종일 게임만 하면서 생계를 이어나가는 부류의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현재 이 게임은 200만명의 일평활용이용자수(DAU)를 보유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이 게임의 특징은 외모와 능력치가 다른 게임 속의 '엑시'라는 NFT 캐릭터를 수집하고 이를 육성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엑시인피니티 코인(AXS와 SLP 토큰)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코인은 게임 속의 각종 캐릭터, 아이템 등 디지털 자산을 구입할 때 쓰이는 동시에 현금화할 수도 있다.

P2E 게임은 아이템이나 재화 등에 NFT를 적용해 소유권을 이용자에게 준다. 이용자들은 거래소를 통해 NFT를 판매하고 이를 통해 거둔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또한 게임사는 거래 수수료 등을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엑시인피니티 속 희귀한 가상 토지 '제네시스 플롯'이 550이더이리움(ETH)에 판매됐다. 이 사실은 엑시엔피니티 측이 26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550ETH는 현재 시세로 250만달러, 즉 한화로 30억원에 육박하는 가치를 지닌다.

회사 측에 따르면, 게임 속 캐릭터 엑시의 운영기지(집)인 토지가 있고, 이는 9만601개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판매가 된 제네시스 플롯은 이 중에 220개만 존재해 희귀 아이템이다.

이에 대해 엑시인피니티는 "디지털 토지의 단일 필지 구매 사례 중 가장 큰 금액을 지불한 사례다. 게임 이용자들이 소유한 디지털 국가가 계속해서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2월에도 이 게임에서는 당시 시세로 150만달러(한화 약 18억원)에 달하는 가상 토지가 거래된 바 있다.

엑시인피티니는 게임 속 가상 토지 제네시스 플롯이 250만달러에 거래됐다고 트위터를 통해 알렸다.

들어가 살 수도 없는 게임 속 가상 토지…왜 이렇게 비싼가?

실제 소유자가 들어가 살 수도 없는 게임 속 가상 토지에 30억원의 거금을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물며 이 게임이 언제까지 유행하다 인기가 시들해 질 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그 이유가 궁금해 진다.

이것은 메타버스와 NFT 등 미래 디지털 자산의 가치 폭등에서 비롯된다. 최근 가상공간인 메타버스가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았고, 이 공간에서 NFT 기반으로 각종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상거래 행위가 주류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현실에서 현금화할 수 있는 암호화폐까지 연결되면서, 200만 DAU를 형성한 엑시인피니티의 가상 토지가 현실의 부동산처럼 매매를 통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이 형성된 것이다.

이 게임에서는 가상 토지에서 생성되는 모든 자원에 대한 권리를 소유자가 갖는다. 게임을 하면서 다양한 아이템과 토큰을 모을 수 있는 등 게임 속 활동이 수익으로 이어진다. 게임이 인기를 끌수록 토지의 가치는 높아져 시세 차익을 남기고 팔 수도 있다. NFT로 구현됐기 때문에 소유권 증명과 이전이 가능한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 받는다. 해당 게임속 NFT 거래량은 올해 3분기에만 25억달러(약 2조9800억원)가 넘는다.

물가가 낮은 필리핀의 경우, 한달 간 엑시인피니티를 통해서 벌 수 있는 코인(SLP)가 300달러 수준(약 36만원)으로 생활비를 충분히 충당할 수 있어, P2E 게임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하 커뮤니티 앱 토론 결과,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거취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1주일 간 뜨거운 토론이 벌어져 관심을...

유튜브, 4,600만 사용자로 국내 모바일 앱 1위…AI·가상화폐 앱 급성장

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

AI·메타버스 결합한 4세대 SNS '슈퍼플랫' 출시

국공립 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과 협업으로 예술의 경계를 확장 더크로싱랩이 AI와 메타버스를 결합한 차세대 소셜 플랫폼 '슈퍼플랫(SuperPlat)'을 오는 24일 베타 출시한다. 슈퍼플랫은...

인스타 Z세대 트렌드 1위는 '정제되지 않은 콘텐츠'... 하루 1회 이상 접속 70%

Z세대 트렌드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정제되지 않은 콘텐츠'의 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