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이미지 우측 상단에 나와 있는 시점 기준으로 전국 스타벅스 매장수는 1,633개입니다. 그 중에서 서울특별시 내 스타벅스 매장수는 총 568개로 전국 매장 중 약 35%가 서울 시내에 있습니다.
데이터는 스타벅스 홈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서울 시내 매장을 밀도맵으로 살펴보면 도심지(종로구와 중구), 강남(강남구와 서초구) 그리고 영등포구에 붉은색 강도가 높습니다. 여기에는 회사들이 많이 몰려 있고 유동인구 또한 많기 때문에 매장도 많이 입점해 있습니다.
이번에는 맵에서 한강을 기준으로 강남과 강북으로 나누어 스타벅스 매장수를 표현해봤습니다. 강남 지역의 매장은 316개, 강북 지역의 매장은 252개가 분포해 있습니다.
맵 좌측 상단의 스타벅스 아이콘을 누르면 이번에는 25개 구를 기준 매장 수를 원 마크로 표현하는 맵 차트로 변경됩니다. 서울 시내 25개 구 중에서 스타벅스 매장수가 많은 구는 원의 크기를 크게 표시했으며, 1위는 강남구, 2위는 중구, 3위는 서초구입니다.
이번에는 맵에서 ‘강남구’를 선택하면 서울특별시 강남구 내 모든 매장 리스트 및 위치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강남구의 스타벅스 입점 매장을 분석해 볼까요?
강남구의 스타벅스는 크게는 대로와 지하철역 주변에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삼성역부터 강남역까지 이어지는 테헤란로와 양재역부터 이어지는 강남대로 양쪽으로 스타벅스가 많이 위치해 있고, 지하철 2호선, 3호선, 9호선, 분당선 등 지하철역도 많아 유동 인구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서울 시내 매장 중 임의의 지점을 필터로 설정하고, 해당 지점을 기준으로 반경 1km 내 모든 매장을 맵 위에 표현합니다. 그리고 해당 매장을 스타벅스 로고로 표시하고, 그 하단에는 필터로 선택한 지점을 기준으로 몇 백 미터 떨어져 있는지를 표현했습니다. 여기에서는 반경 1km 내 매장이 가장 많은 ‘무교로’점을 필터로 설정했습니다.
이번에는 임의의 지점을 필터로 설정하고 이 매장을 기준으로 반경 1km 내 매장들을 라인으로 연결 후 거리를 표현한 차트입니다.
이번에는 필자 개인 데이터와 결합해서 강남구 내 스타벅스 매장 중 방문 횟수를 맵으로 표현했습니다. 방법은 스타벅스 전체 매장과 개인적으로 방문한 매장 데이터를 결합해 개인적으로 방문한 매장별 방문 횟수를 원 마크로 구분했습니다.
상권 분석할 때 지금과 같이 맵 차트를 기본으로 하고 이를 어떻게 연결하고 분할할지 고민해 봅니다. 여기에서 다루지 않은 유동인구 데이터들을 구하면 좀 더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추가적으로 구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관심 있는 데이터나 남긴 데이터를 수집해 하나씩 표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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