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링크, 위성 인터넷에 이어 스마트폰용 모바일 핫스팟 시장도 '눈독'

[AI요약] 지구 저궤도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제공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가정 및 기업용 인터넷 서비스에 이어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핫스팟 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지구 전역을 대상으로 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 (사진=스페이스X)

27일(이하 현지시간) PC 매거진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지난 26일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제출한 문건을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한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스타링크는 현재 가정 및 기업용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지상에 설치된 가정용 위성 안테나를 이용해 스타링크 위성과 교신한다. 반면, 새로운 모바일 핫스팟 서비스는 저궤도 위성에 새로운 2GHz 무선 모듈을 장착한 다음 별도의 소형 중계기를 통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와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일반적으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2GHz 주파수를 송수신할 수 있는 와이파이 무선 모듈이 장착돼 있다. 때문에 별도의 스타링크 위성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소형 중계기만 있으면 직접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스페이스X는 2GHz 소형 중계기의 형태나 세부 사양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스페이스X는 FCC에 제출한 문건에서 최근 인수한 나노 위성 개발업체인 스웜(Swarm)의 기술을 활용해 해당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페이스X는 지난 2021년 8월, 스웜을 인수한 바 있다.

관련해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플 역시 아이폰에 위성 통신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고속 네트워크 연결은 아니지만, 위급 상황 시 간단한 구호 신호를 보내거나 재난 경보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긴급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애플이 위성 통신 기능을 구현한다면, 스페이스X나 온웹(OnWeb), 비아셋(Viasat) 같은 민간 위성통신 기업과 협업을 추진해야 하며 FCC의 승인도 필요하다.

위성 인터넷 서비스 선두주자인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는 지난 2015년 공개된 이후 현재까지 지구 저궤도에 2500개 이상의 통신 위성을 운용하고 있다. 전 세계 약 5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국내에서도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2025년 가상자산 전망…비트코인 5년 내 100만달러까지?

업계는 10만달러를 찍었던 비트코인이 올해 다시금 20만달러 고지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대놓고 친가상자산 정책을 천명한 트럼프 2.0 시대가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트럼프 2기 시대의 미국은 달러 중심의 서방경제에 반기를 들며 탈(脫) 달러 경제 블록화를 꾀하고 있는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를 상대해야 한다. 지난 1기 당시 미중 갈등을 넘어서 ‘달러 패권’을 지키기 위한 경제전쟁에 돌입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그런 트럼프와 미국의 무기가 가상자산,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이라고 지목하고 있다.

흡연 손동작 추적! ‘금연’ 도와주는 ‘스마트 워치’ 기술

스마트워치가 흡연자의 금연에 도움이 될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흡연자가 담배를 들고 있을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손동작을 감지할수 있는 선구적인 모션센서 소프트웨어가 개발됐다. 해당 앱이 로드된 스마트워치는 금연을 결심한 사용자가 흡연을 할때마다 알림과 메시지, 진동으로 사용자의 금연 결심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서울핀테크 더 퓨처 데모데이’ 현장, 핀테크 기술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선보여

이날 데모데이는 그 중 서면 평가를 거쳐 선정된 5개 팀의 IR 피칭이 진행됐다. 빅테크플러스 함배일 대표의 발표로 시작된 이날 피칭을 평가한 것은 신한퓨처스랩, NH투자증권,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캡스톤파트너스,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마젤린기술투자를 비롯한 15개 핀테크 펀드 운용 투자사 심사역들이었다.

‘기술 트렌드’ 잡는 7가지 ‘새해 선물’

새해 선물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톡톡 튀는 전자제품들이 제안됐다. 문화, 패션, 혁신을 앞서가는 트렌드세터부터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좋아하는 사람들까지, 최신 기술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의미있는 새해 선물을 뭐가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