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경험 기반의 콘텐츠’로 차별화된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은환씨. 최근 와디즈 강의 펀딩으로 또 한 번의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은환씨. 오는 11월 새로운 주제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 무대에 서는 은환씨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올 초 나스미디어가 발표한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약 2조100억원 규모(2020년 기준)에 달한다. 글로벌 기준으로 보면 그 규모는 더욱 놀랍다. 글로벌 리서치그룹 마켓츠앤마켓츠는 2021년 약 7조원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연간 32%의 성장률을 지속할 시 오는 2025년 약 28조원 규모로 성장한다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는 오늘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마케팅 채널이 되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우선 기존 TV 광고 등에서 활용된 셀럽, 연예인 등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도 그에 상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은 ‘신뢰’에 기반한다는 점이다. 기업이 자사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는 스스로 경험하고 체득한 스토리를 콘텐츠로 활용한다. 즉 ‘경험이 담긴 콘텐츠’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이자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다이어트 성공 경험이 만든 인플루언서 팬덤
경험을 토대로 한 콘텐츠를 무기로 놀라운 성과를 보이는 여러 인플루언서 가운데서도 최근 주목받는 이가 바로 SNS 채널 등에서 닉네임 ‘@은환씨’로 활약하고 있는 오은환 레어케어 대표다. 오 대표가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을 쌓은 계기는 자신의 ‘다이어트 성공 경험’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부터다.
사실적이면서 구체적인 다이어트 과정과 성공 스토리는 약 100개 가까운 포스팅으로 연재됐고, 그것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산되며 그녀 자신도 모르는 사이 팬 커뮤니티를 통한 팬덤이 형성됐다. 이후 오 대표는 강력한 커뮤니티의 팬덤을 기반으로 자신의 경험 콘텐츠를 강화하고 공동구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현재 오 대표는 누적 매출 33억의 큐레이션 커머스 레어케어를 운영하는 한편 전석 매진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콘텐츠 강의 ‘오콘목달(오! 콘텐츠로 목표 달성했어!!)’의 스타 강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오 대표는 테크42가 주최한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컨퍼런스에서 ‘인플루언서가 알려주는 찐팬을 만드는 콘텐츠 마케팅 노하우’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서 또 한 번 화제를 일으켰다. 당시 메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틱톡, 와디즈 등 강력한 콘텐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기업 책임자들이 연사로 나선 컨퍼런스에서 오 대표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강연’이자 ‘다시 만나고 싶은 연사’ 1위로 꼽히기도 했다.
와디즈 펀딩 강의 1위 기록, 고객의 가치에 초점을 맞춘 것이 비결
다이어트 성공기를 콘텐츠화해 인플루언서로 등극한 오 대표는 이후 첫 성과를 바탕으로 피부관리 등 뷰티/건강을 주제로 ‘콘텐츠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원하는 것이 생기면 일단 ‘목표를 선명히 정의하고 → 관련된 지식을 공부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법을 파악하고 → 꾸준히 유의미한 노력을 기울여 → 목표를 달성한다’는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소개되는 오 대표의 전략은 자신의 콘텐츠를 보는 이들이 어떤 가치를 전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 과정에서 오 대표는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는 고객의 만족도 높은 경험으로 연결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한 고객은 콘텐츠 제공자에게 더 큰 팬심을 가지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8월 와디즈 펀딩과 함께 ‘따라만 하면 SNS 인플루언서’라는 주제로 진행한 오콘목달의 2번째 강좌는 1.83억원의 펀딩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무려 3만6564%의 달성률이었다. 이 강좌는 지난달 15일 기준 와디즈 클래스/컨설팅 카테고리 1위 강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오 대표는 다시금 오는 11월 22일로 예정돼 있는 테크42 주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의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은 올 한 해 커머스, 콘텐츠,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진행된 각 마케팅 이슈들을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2023년의 변화를 예측해 보는 컨퍼런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 컨퍼런스에서 ‘다시 만나고 싶은 연사’ 1위로 꼽힌 오 대표이니 만큼, 그녀가 어떤 새로운 주제로 나설 것인지도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