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 고객을 사로잡는 2023년 콘텐츠·마테크 전략 대공개

구글, 틱톡, 로블록스 등 글로벌 빅테크의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 발표 이어져
글로벌 마테크 전문가 대거 등장, 더욱 복잡해지는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전략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스타일, 교보문고의 콘텐츠, 브랜드 마케팅 전략도 주목

테크 & 비즈니스 트렌드와 스타트업의 성장을 다루는 테크42(Tech42)가 오는 11월 22일 잠실롯데호텔 크리스탈볼륨에서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2023’을 개최한다.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은 올해 4월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7월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9월 ‘마케팅 테크놀로지 인사이트’로 이어진 테크42의 디지털 마케팅 컨퍼런스 연간 기획의 대미를 장식하는 피날레 행사다.

·내외 빅테크를 비롯한 디지털 마케팅 선도기업 책임자들 대거 무대에 올라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 참여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은 다사다난했던 2022년의 디지털 마케팅 이슈를 돌아보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2023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자리인 만큼 규모와 참여 연사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우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스타일 등 카카오 공동체 소속의 ‘C레벨’ 마케팅 책임자를 비롯해, 구글, 틱톡, 로블록스 등의 글로벌 빅테크 마케팅 책임자, 트레저데이터, 인텐트코퍼레이션, 리머지, 브랜치, 앱스플라이어, 어센트코리아, Adjust 등 글로벌 마테크·플랫폼 기업들의 책임자들이 대거 연사로 참여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고민하는 현업 마케터들의 고민에 답을 줄 예정이다.

그 외에도 최근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을 내세우며 변신을 꾀하고 있는 교보문고를 비롯해 플래티어, 스티비, LG CNS, 플러스엑스, 바이브컴퍼니, 포티투마루 등의 기업 마케팅·플랫폼 전략 책임자를 비롯해 인플루언서 ‘은환씨’,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저자 기묘한도 함께한다.

지난해 진행된 '디지털 마케팅 2022' 현장. (사진=테크42)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은 크게 공통 키노트를 포함해 세 파트세션으로 구성돼 있다. 공통으로 진행되는 오전 키노트 세션은 ‘지금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개선하고 계십니까?’라는 제목으로 윤미정 LG CNS 상무가 첫 발표를 시작한다.

이어 트레저데이터 코리아의 고영혁 대표가 연결된 고객 경험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전략을 주제로한 키노트 발표를 이어간다. 다음으로는 최근 다시금 주목받는 뉴스레터 마케팅 전략을 ‘뉴스레터, 이메일 마케팅으로 고객과의 관계 관리하기’라는 주제로 이루리 스티비 마케팅 매니저가 나서 공개한다.

트랙1. 인플루언서 ‘은환씨’부터 카카오엔터의 콘텐츠 IP전략, 교보문고의 DT 전략까지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의 열기는 ‘트랙 1, 2, 3(Track 1, 2, 3)’로 나뉘어 동시 진행되는 오후부터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먼저 트랙1의 첫 스타트는 레어케어 대표이자 인플루언서 ‘은환씨’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오은환 대표가 나서 ‘트렌드의 중심, 인플루언서-누구나 가능한 이유’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한다. 다음으로는 류정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본부장이 나서 강력한 콘텐츠 IP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진 발표의 바톤은 장원홍 교보문고 데이터인텔리전스팀 팀장이 이어 받는다. 장 팀장은 ‘고객의 지적/문화적 성장을 지원하는 교보문고의 차별화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전략’을 주제로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에 나서고 있는 교보문고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김지민 메이크어스 사업전략 총괄을 비롯한 김지현 틱톡코리아 이사, 김진우 인텐트코퍼레이션 사업전략 총괄이 각각 자사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성과와 비결을 공개한다.

트랙2. 로블록스의 메타버스 마케팅 전략, 마테크 기업들의 타깃팅 기법 대공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에 나서는 주요 연사들.

트랙2의 스타트는 김해진 로블록스 PM이 끊는다. ‘실리콘밸리에서 경험한 메타버스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김 PM의 발표는 30분 간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성장하는 로블록스의 메타버스, 그리고 마케팅 전략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어 박선우 Adjust 지사장이 ‘앱 성과 트래킹’을 주제로, 시석현 플래티어 컨설턴트가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갈 예정이다.

트랙2는 특히 한국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마테크 기업들이 집중돼 있다. 프로그래매틱 앱 리타겟팅 분야를 주도하는 DSP 기업 리머지에서는 조히대 총괄이사가 ‘앱 리타겟팅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어 모바일 링킹 및 측정 분야 전문 기업인 브랜치, 글로벌 마케팅 성과 측정 플랫폼으로 유명한 앱스플라이어가 각각의 서비스 활용도를 극대화 하는 비결을 공개할 계획이다.

트랙3. 카카오스타일의 고객 자산 확보 전략, 구글의 커머스 마케팅 프로세스는?

지난해 진행된 '디지털 마케팅 2022' 현장. (사진=테크42)

트랙3에서는 커머스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경험과 고객 자산 확보 전략, 2023년 트렌드가 집중 다뤄질 예정이다.

그 시작은 ‘크리에이티브 테크 기반의 브랜드 경험’을 주제로 한 유상원 플러스엑스 대표가 맡는다. 이어 검색 데이터 기반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인 어센트코리아의 김윤경 본부장이 ‘고객 의도 파악으로 히트상품과 팬덤 만들기’라는 주제 발표를 이어간다.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의 저자이자 국내 정상급 이커머스 기업 현업인으로 알려진 기묘한의 ‘2023 이커머스 트랜드 미리보기’ 주제 발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트랙3에서 가장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되는 또 다른 발표로는 윤거성 카카오 이사의 ‘브랜드가 커머스 플랫폼에서 매출을 넘어 고객 자산을 쌓아가는 방법’이 있다. 이어 구글의 곽나래 퍼포먼스 스페셜리스트가 ‘포스트 팬데믹 그리고 커머스’ 주제 발표도 주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랙3의 마지막은 앤서링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의 성기봉 이사가 ‘Conversational Commerce’를 주제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날 동시 진행되는 트랙1, 2, 3의 세션이 마무리되면 빅데이터 자료 분석 컨설팅 전문 기업인 바이브컴퍼니의 생활변화관측소 소장이자 ‘202 트렌드노트’ 저자인 박현영 소장이 나서 ‘새로운 소비주체의 등장 – 2023 트렌드 노트’를 주제 발표로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다.

한편 이날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는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되며 현장도착 선착순 100명에게 ‘트렌드노트 2023’을 증정한다. 이어 행사 막바지에는 참석자 대상 추첨을 통해 애플워치8, 에어팟3, 로지젝 블루투스 키보드를 비롯한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자세한 행사 내용과 참가신청은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 소개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 3분기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AI폰 시대 개막 전망"

2024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312만대 기록, 전년비 10.7% 감소. AI 스마트폰 수요 증가 추세, 2025년 GenAI 스마트폰 1000만대 돌파 전망. 5G 점유율 94.7% 최고치 달성.

경기 침체 속 신년 운세에 대한 관심 증가…10~11월 방문자 수 전년 대비 20% 상승

다가오는 2025년 새해를 앞두고 경기 불황과 사회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많은 이들이 신년운세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새로운 한 해를...

풀필먼트 품고, 3년 연속 택배비 동결…‘2025년에도 택배비 인상 없다’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Poomgo)’는 올해 택배비 판가를 동결한데 이어, 2025년에도 택배비를 현행 유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로써 품고는 3년 연속 택배비를 동결하게 됐다.

다쏘시스템, CES 2025에서 AI 기반 버추얼 트윈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미래’ 공개

다쏘시스템은 ‘CES 2025’에 참가해 가상 세계를 통해 사람들의 보다 개선되고 연장된 삶을 돕는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미래’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다쏘시스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