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에 대한 나의 생각' 설문조사 결과… ‘윤리적인 문제’에 민감

제로 파티 데이터 메이커(Zero-Party Data Maker) 포인트몬스터를 운영하는 데이타몬드가 지난해 11월 30월부터 12월 7일까지 총 4270명을 대상으로 'ESG에 대한 나의 생각' 조사 결과를 1일 발표했다.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구성 요소인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 구조)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ESG 경영'이란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그리고 경영 투명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기업의 ESG를 고려해서 물건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조사결과를 보면 첫 번째 질문인 '평소 ESG에 대해 알고 있었는가'에 대해 '알고 있었다' '매우 잘 알고 있었다' 등 긍정적으로 답한 응답자는 31%를 차지했다. 이중 30 이상이 평균보다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높아, 연령대 올라 갈수록 ESG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그룹은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고 있다’고 답해, 제품 선택에 있어 환경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자주 사용하는 제품보다 환경에 더 나은 제품이 있다면 바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75%가 ‘바꾸겠다’고 응답해 다시 한번 확인됐다. 흥미로운 점은 이번 설문에서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제품을 바꾼다고 응답한 응답자 비중이 높았다는 것이다.

또한 ‘환경에 더 나은 제품이 있다면 바꾸겠다’고 응답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느 정도의 가격 인상까지 수용할 수 있는지를 물어 본 경과 38%가 1~3%인상, 34%가 4~6%인상 순으로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자주 쓰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면, 제품을 바꿀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비윤리적/비위생적 제품 생산과 관련된 문제'가 83%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횡령, 부정부패, 비리와 관련된 문제' '비정규직 차별 및 갑질과 관련된 문제'는 각각 77%, 76%로 나타났고, '성차별과 관련된 문제' 역시 68%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친북, 친일, 친중, 친미와 관련된 문제'는 64%로 5개의 설문 중에서는 가장 낮게 조사됐지만, 역시 과반이 넘는 응답자가 해당 문제가 있을 경우 제품을 교체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최근 가입자 10만 명을 돌파한 포인트몬스터는 설문 조사와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부 문화 인식 뿐 아니라 기업의 ESG 경영을 위한 다양한 조사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초기투자AC협회, 글로벌 엔젤투자 국제기구 WBAF와 협약 갱신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협회)는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에서 열린 2024 WBAF Global Congress에서 WBAF(World Business Angels Investment Forum)와 글로벌 파트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스노우플레이크,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 전용 커넥터 출시

글로벌 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최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Microsoft Power...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