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인공위성'으로 통신 가능...삼성전자 솔루션 발표

[AI요약] 삼성전자, 애플 등 스마트폰 대기업들이 모바일 기기와 인공위성을 연결하는 위성통신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다. 그동안 주류로 사용되지 않았던 위성통신이 반도체 등 기술 발전과 함께 스마트폰 위성연결도 가능한 시대가 됐다.

스마트폰 위성 연결을 향한 모바일 우주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자체 기술을 공개했다. (이미지=삼성전자)

스마트폰 위성 연결을 향한 모바일 우주 경쟁이 뜨거워짐에 따라, 앞으로 여행이나 산악활동 중 조난당할 위기에서 휴대폰 마저 터지지 않아 구조요청을 할 수 없는 위험한 상황은 더이상 없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을 위성 연결하려는 다양한 기업들의 기술 경쟁에 대해 CNBC 등 외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삼성전자가 5세대(G) 이동통신으로 모바일 기기와 인공위성을 연결하는 ‘비지상 네트워크’(NTN) 솔루션을 최근 발표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휴대폰이 셀룰러 네트워크 연결이 없는 위치에서 위성과 통신할 수 있는 자체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해당 기술을 많은 삼성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자체 엑시노스(Exynos) 칩 통합과 함께 통신이 닿지 않는 외딴 지역에 대한 통신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용자가 휴대폰을 위성에 연결하게 되면 메시지가 지상 기반 셀룰러 장비가 포착하지 못하는 넓은 지역에 도달할 수 있다. 기지국 범위가 제한돼 있어 사용자가 기지국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신호를 잃었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고립된 산길에서 길을 잃은 등산객이나 업무상 급하게 사무실로 연락을 해야하는데 모바일에 엑세스할 수 없는 상황을 예로 들수 있다.

이처럼 셀룰러 서비스가 없는 상황에서도 메시지를 송수신할 수 있으므로 하이킹과 같은 모험을 즐기는 사람이나 외딴지역의 근로자, 네트워크 범위가 열악한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현재 위성통신 기술이 양방향 문자 메시지 및 긴급상황 호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자체 기술은 향후 사진과 비디오전송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은 최근 아이폰14와 아이폰14프로를 통해 휴대폰 위성연결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미지=애플)

애플은 아이폰14와 아이폰14프로를 통해 휴대폰 위성연결을 시작했다. 애플은 처음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위성연결 사용을 제공했으며 이후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영국 등 국가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애플은 글로벌스타(Globalstar)의 위성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 퀄컴도 최근 자체 스냅드레곤 위성연결 서비스를 발표했다.

모토로라의 경우 자체 앱 링크를 통해 휴대폰에 위성 통신의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모토로라의 동글은 블루투스를 사용해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모두에 연결할수 있도록 한다. 마찬가지로 휴대폰이 셀룰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긴급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할수 있다.

사실 위성전화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사용돼 왔지만 지금까지 주류로 활용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반도체 등 다양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폰 위성연결이 가능한 시대가 됐다. 전문가들은 휴대폰 사용자들이 전통적인 셀룰러 네트워크 범위를 넘어서는 안정적인 통신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위성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절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김민구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자체 기술 성과는 2009년 업계 최초 상용 4G LTE 모뎀, 2018년 업계 최초 5G 모뎀 출시에 이어 풍부한 무선통신 기술 유산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며 “삼성은 6G 도래에 대비하여 전 세계의 하이브리드 지상파-NTN 통신 생태계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2024 빅테크 성적표’ AI 지출과 기업 점유율 보기

올해 빅테크의 AI에 대한 기업지출이 올해 500% 급증해 약 19조원을 쏟아부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AI 시장의 선두에 있었던 오픈AI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50%에서 올해 34%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경쟁사인 앤트로픽의 챗봇 모델 클로드 3.5의 활약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I부터 암호화폐까지 ‘트럼프 2기’ 변화할 핵심 ‘기술 정책’

도널드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복귀하고 공화당이 양원을 장악하면 의심할 여지 없이 기술 분야가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 철학과 함께, 규제보다 혁신에 기반한 그의 행정부 정책은 AI, 사이버 보안 및 기타 핵심 기술 정책 분야의 글로벌 역학을 크게 바꾸면서 급속한 기술 발전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킬러 위성이 등장했다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1977)에 등장한 ‘데스스타’(죽음의 별)는 가상의 우주 정거장이자 슈퍼무기다. 이 영화에 영감을 받은 중국 과학자들이 실제로 ‘데스 스타’를 만들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이 무기는 마이크로파 빔을 집중시켜 적의 위성을 쓸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