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 무성한 테슬라의 ‘일론 모드’가 도대체 뭔데? 미 규제당국 데이터 공개 명령

[AI요약]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테슬라 차량의 ‘일론 모드’에 대해 결국 미국 규제당국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제출을 명령했다. 해커가 테슬라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해킹하면서부터 알려진 장기간 핸즈프리 오토파일럿 모드가 운전자 및 도로교통 안전에 잠재적 위협이 되고 있다.

테슬라의 메뉴얼에 따라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할때도 운전자는 항상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한다. (사진=테슬라)

비밀스러운 테슬라의 ‘일론 모드’ 정체가 밝혀질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테슬라 운전자가 장기간 핸즈프리를 할수 있는 오토파일럿 모드, 일명 ‘일론 모드’로 불리는 기능 데이터 제출 명령을 한 것에 대해 CNBC, 블룸버그 등 외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장기간 핸즈프리 오토파일럿 모드는 일부 해커가 테슬라 차량 운전자의 운전대를 계속 유지하라는 메시지를 제거하는 방법을 발견한 후 일론모드로 불리며 테슬라의 숨겨진 기능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테슬라의 일론모드 데이터 제출 명령이 담긴 NHTSA의 서한은 지난달 테슬라 차량이 소방차와 같은 긴급 차량과 충돌한 사건에 대한 조사의 일환으로 테슬라 측에 전달됐으며, 이 서한은 해당 규제기관의 웹사이트에 게시됐다.

해당 서한에는 테슬라의 운전자 지원 및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와 일론모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라는 특별 명령이 담겼다.

일반적으로 테슬라 차량 운전자는 오토파일럿(Autopilot), 풀셀프드라이빙(Full Self-Driving) 또는 FSD베타(FSD Beta) 옵션으로 판매되는 테슬라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사용한다.

운전자가 오토파일럿이나 풀셀프드라이빙 기능을 사용할 때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 차량의 터치스크린에 시각적 기호가 깜빡인다. 이때 운전자가 운전대에 손을 올리지 않으면 경고음이 울리고, 그럼에도 운전자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운전자의 나머지 주행시간 동안 자동조종장치 사용 기능이 비활성화될수 있다.

여기서 만약 일론모드가 활성화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운전자는 차량의 ‘잔소리’ 없이 오토파일럿이나 풀셀프드라이빙 기능을 원하는 만큼 사용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NHTSA의 서한에는 테슬라 차량의 운전자가 잠재적으로 이 위험한 일론모드 활성화 시도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NHTSA에 따르면 테슬라는 해당 서한에 대한 비공개 답변을 완료했으며 해당 답변은 기밀로 처리됐다.

테슬라 차량의 일명 ‘일론 모드’에 대해 미국 규제당국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제출을 명령했다. (이미지=테슬라)

물론 테슬라는 일론모드의 존재 여부를 공개적으로는 확인하지 않고 있다. 테슬라 매뉴얼에는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할때도 “운전자는 항상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해 12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테슬라 운전자가 차량의 통제 모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러한 기술은 아직 구현되지 않은 상태다.

또한 이달 초 머스크는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테슬라 차량을 운전하는 모습을 실시간 스트리밍했는데, 이는 테슬라의 자체 규정과 캘리포니아 주법을 위반한 것이어서 논란을 빚었다. 테슬라 차량 운전자가 운전중 휴대폰을 사용하면 벌금을 내야한다.

테슬라는 지난 수년동안 NHTSA 및 캘리포니아 DMV 등 미국 규제기관 측에 자사 차량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레벨2’일 뿐이며 차량을 자율주행으로 개발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도,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차임을 계속해서 암시하면서 혼란스러운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NHTSA는 “최근 테슬라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변경이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러한 우려는 오토파일럿 모드에서 운전자의 운전대 컨트롤 없이도 차량을 장기간 작동할수 있도록 운전자 모니터링시스템을 변경할수 있음을 시사하는 정보에 근거한다”고 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한 서한을 통해 지적했다.

또한 “테슬라 차량은 운전자가 역동적으로 운전에 계속해서 참여할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일론모드와 같은 통제 완화는 운전자의 부주의를 부추기고 운전자가 자동조종장치를 적절하게 감독하지 못하게 할수 있다”고 우려했다.

자동차 안전연구원이기도 한 필립 쿠프만 카네기멜론대학교 컴퓨터공학 부교수는 “NHTSA가 운전자 모니터링과 같은 안전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치트 코드를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는 것 같다”며 “안전성을 저하시키는 숨겨진 기능은 소프트웨어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청소년 정신건강 이슈’ 틱톡, 10대들 ‘뷰티필터’ 차단한다

청소년들의 불안 증가와 자존감 저하에 대한 우려 속에서 틱톡이 뷰티필터 사용에 대한 광범위하고 새로운 제한을 두기로 했다. 이번에 변경된 청소년 차단 필터는 인위적으로 눈을 크게 키우거나 피부톤을 부드럽게 하거나 하는 등의 효과가 포함되며, 동물 필터와 같은 명백하게 재미있는 효과를 주는 필터는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생활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진화한 ‘당근’, 강력한 ‘광고·마케팅’ 엔진 달고 성장 가속화

당근마켓으로 확보한 당근의 이용자 특성은 여느 플랫폼과 다르다. 가입자 4000만명 이상, 월 활성이용자(MAU) 2000만에 달하며 이들이 하루평균 당근에 체류하는 시간은 20분이 넘는다. 당근 집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해 ‘이웃 간 연결’은 1억 6400만건이 넘고, ‘무료나눔’은 1000만건을 넘어섰다. 그렇게 당근은 지난해 연매출 1276억원을 달성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인터뷰] 김도균 달파 대표 “마케터의 반복되는 업무를 줄여줄 AI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이젠 전략에 집중하세요”

김 대표는 창업 이후 2년 가까운 시간이 흐르는 동안 ‘대세감을 확립한 것’을 가장 큰 소득으로 꼽았다. 이는 고객과 인재 확보 두 측면에서 모두 실현되고 있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이다. 이른 새해 목표를 묻는 질문에 김 대표는 “어떤 기업이든 AI 도입이 필요할 때 달파가 떠오르게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세계 톱10 군용 전투 드론과 실전 능력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성능의 전투 드론 톱10을 소개한다. 비교 기준은 성능, 내구성, 무장 능력 및 각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와 같은 요소를 감안한 가장 효율적이고 능력있고 전투 준비가 된 옵션이다. 호주 보잉사가 개발한 MQ-28 고스트 배트(Ghost Bat、사진)는 인공지능(AI)을 통합한 무인공중운행체(Unmanned Combat Aerial Vehicle, UCAV)로서 6세대 전투기 및 폭격기와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