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반찬편집샵 도시곳간 시리즈 A, 누적투자 42억원

프리미엄 반찬편집샵을 표방하고 있는 도시곳간은 최근 누적투자 42억원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도시곳간은 창업 첫해 이후 2022년 초 Pre-A(프리 A) 투자를 시작으로 이번 31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완료했다. 투자에 참여한 투자사는 CJ인베스트먼트를 비롯해 JB인베스트먼트, 롯데벤처스, MYSC, 스파크랩 등이다.

도시곳간은 오프라인 기반의 거점 프리미엄 반찬 편집샵을 운영하는 농식품 스타트업이다. 셰프가 만드는 250 여가지의 반찬부터 로컬 전통주·농수산물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편집샵 ‘도시곳간’을 운영하며 3040 주부들을 타겟으로 한 전략적인 MD를 통해, 연간 150만명 회원이 방문하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는 반찬과 로컬제품을 넘어 PB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서울, 경기, 인천, 전라, 경상, 제주까지 전국 동시 확장을 진행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도시곳간 측은 “반찬가게는 대부분 개인 브랜드로 운영이 되어 반찬에 대한 종류, 가격, 마진, 관리 등 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도시곳간은 메뉴개발, 발주, 관리 등 시스템적으로 고도화를 만들어 냈다”며 “오픈 예정 매장까지 약 53호 점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도 브랜드 매출 180억원을 달성한 도시곳간은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매출액 500억원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곳간은 반찬계 올리브영을 꿈꾸고 있다”고 밝힌 바 있는 민요한 대표는 “이번 투자금을 통해 “직영점 확대, 세컨 브랜드, 물류 시스템 고도화 등에 사용할 계획이며, 지역 생산자와는 꾸준히 상품을 개발해 상생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민 대표는 ‘요리 계의 하버드’로 불리는 세계 3 대 요리학교, 미국 뉴욕 CIA 출신으로 미국의 미쉐린 가이드 스타 식당에서 근무한 바 있다. 도시곳간은 민 대표와 함께 IT 개발자, 브랜딩 및 F&B 개발, 상품 기획·유통 등 구성원들과 함께 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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