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타입, 세계 최대 폰트 라이브러리 발표… AI 폰트 검색 기능도 공개

 2023 어도비 맥스 콘퍼런스에 참가한 모노타입

폰트 및 서체 종합 솔루션 글로벌 기업 모노타입(Monotype)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2023 어도비 맥스’ 콘퍼런스에서 15만개가 넘는 고품질 폰트가 제공되는 자체 구독형 폰트 플랫폼 모노타입 폰츠(Monotype Fonts)를 소개했다고 18일 밝혔다.

모노타입은 헬베티카(Helvetica), 타임스 뉴 로만(Times New Roman), 고섬(Gotham), 에어리얼(Arial), 아베니어(Avenir), 길로이(Gilroy), 프루티거(Frutiger), FF DIN, 퓨투라(Futura)를 포함해 15만개가 넘는 폰트를 보유한 세계 최대 폰트 파운드리이자 서체 종합 솔루션 기업이다. 나이키, 루이 비통, 넷플릭스, 애플, 구글, 코카콜라,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 BMW 등 글로벌 기업들에 전용 서체를 제공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모노타입이 ‘2023 어도비 맥스’에서 선보인 ‘모노타입 폰츠’는 기존 4만개 폰트에서 15만개로 라이브러리가 확장된 것으로, 모노타입 측은 “세계 최고의 폰트 플랫폼 자리를 더 확고히 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마크 코크스 모노타입 제품 마케팅 이사는 “모노타입 폰츠 플랫폼은 이제 전 세계 1400개가 넘는 폰트 회사의 15만개 이상의 폰트로 구성된 고품질 카탈로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가 적합한 폰트를 쉽고 빠르게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검색 도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모노타입은 이번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 기반 폰트 검색 기능을 시연하며 효율적으로 폰트를 페어링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모노타입 폰츠의 AI 고급 필터링 기술을 이용해 원하는 분위기, 스타일, 세리프, 산세리프, 대비, 높이, 기울기 및 너비와 같은 시각적 특성에 따라 폰트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디자인 작업 시간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으며 가장 적합한 폰트를 찾는데 도움을 준다.

마리 보울랜거 모노타입 브랜드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연결해 주는 핵심 요소이며,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모노타입의 열정과 전문성을 어도비 맥스 관객들과 공유할 수 있어 기쁘다”며 “모노타입은 세계 최고의 서체를 더 쉽게 발견하고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해 창작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창작 과정을 향상시키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모노타입은 이날 제품 관련 소식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서체가 다른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과학적 근거에 대해 발표하며 관객의 호응을 끌어냈다.

황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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