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온 단 1장의 사진으로 얼굴 바꾸는 ‘헤드스왑' 기술 선보여

클레온의 클론(Klone)에 새롭게 추가된 ‘헤드 스왑' 기능. (이미지=클레온)

디지털 휴먼 기업 클레온은 14일  ‘헤드스왑(Head Swapping)' 기술을 도입한 클론의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다.

클레온에 따르면 ‘세계 최초’로 도입된 헤드스왑은 사람의 얼굴을 포함한 전체 두상 이미지를 원하는 대상의 두상으로 교체하는 기술이다.

가장 큰 특징은 단 한 장의 얼굴 사진만으로 얼굴형, 머리카락, 피부 질감에 이르기까지 얼굴의 특징과 구조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고도의 정밀한 디지털 휴먼을 생성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휴먼 제작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클레온은 설명했다.

헤드스왑 기술은 기존 여러 기업이 가능성은 제시했지만, 자원이 많이 필요한 것 대비 결과물은 매우 떨어져 구현 성공까지 이어지지 못했었다. 이렇다 보니 디지털 휴먼을 내세우는 대부분 기업들의 기존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은 변환 후에도 눈, 코, 입 등 주요 얼굴 특징을 각각 조정하고 교체해야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다. 문제는 그럼에도 실제 얼굴 특성을 완벽하게 반영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특히 얼굴형과 헤어 스타일 등은 변경이 불가능해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종종 지적되곤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클레온의 ‘헤드스왑' 기술은 인물 얼굴 사진의 세부적인 정보와 질감까지 충실히 재현해, 실제와 거의 동일한 디지털 휴먼 제작이 가능하며 촬영 없이 사진만으로도 디지털 휴먼 생성이 가능해 제작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진승혁 클레온 대표는 “굉장히 간편하고 단 시간에 디지털 휴먼을 생성할 수 있는 헤드스왑 기술은 많은 기업들이 기다려 온 기능"이라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게임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및 법률 등 전문 분야와 넓게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기업들의 고민을 해소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클레온의 대표적인 디지털 휴먼 제작 솔루션인 ‘클론(Klone)’은 삼성카드, 삼성생명, 한국경제 TV 등 100여개 이상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기업 교육 및 홍보, 서비스 안내, 뉴스보도, 상품 판매, CS 등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