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비티 클라우드 기업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는 13일 올해 주요 인터넷 트렌드를 되짚어보는 ‘Year In Review’ 리포트를 발표했다.
클라우드플레어에 다르면 이는 연례 보고서로 올해 4회째 발간됐으며 글로벌 인터넷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 및 보안 트렌드뿐만 아니라, 한 해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심층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에만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25%가량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은 현대 사회가 글로벌 디지털 경제 지원, 의료 네트워크 운영, 기업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결 등 주요 시스템과 업무를 촉진하고 지원하고자 인터넷 서비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클라우드플레어가 발표한 2023년 대표적인 인터넷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서비스: 구글(Google)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페이스북(Facebook)이 2위, 애플(Apple)이 3위, 틱톡(TikTok)이 4위로 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이 작년 1위였던 틱톡(올해 2위)을 제치고 1위에 올랐으며,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트위터/X(Twitter/X)가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가장 인기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 오픈AI(OpenAI)는 생성형 AI 서비스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캐릭터AI(Character AI)가 2위, 퀼봇(Quillbot)이 3위, 마지막으로 허깅페이스(Hugging Face)가 4위에 올랐다.
가장 많은 공격의 표적이 된 산업: 금융 기관이 전 세계적으로 위협 행위자의 공격을 가장 많이 받았다.
가장 흔한 사이버 위협 유형: 가장 많이 활용된 공격 유형은 악성 이메일 메시지에서 발견되는 사기성 링크와 금전 갈취 시도 두 가지였다.
관찰된 인터넷 중단 사건: 2023년 전 세계에서 180여 건의 인터넷 중단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2022년의 150건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로, 대부분 정부 지시에 따른 지역 및 국가 차원의 인터넷 연결 차단으로 인해 발생했다.
매튜 프린스(Matthew Prince) 클라우드플레어 CEO 겸 공동 창업자는 “우리 모두가 인터넷에 의존하고 있는 오늘날, 클라우드플레어가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업계 신뢰를 받는 핵심 인프라의 주요 요소로 발전했다”며 “이러한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이번 보고서와 같은 자료를 통해 투명하게 공유하고, 온라인 세계가 더 많은 정보를 접하고 회복탄력성과 안전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2023년 Year in Review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