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기술지주 2023년 성과 인포그래픽 공개… 35개 스타트업 대상 110억 투자

서울대학교 기술지주는 15일 2023년 총 35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110억 원의 투자를 집행한 성과를 인포그래픽을 통해 밝혔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 측은 “얼어붙은 벤처투자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초기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 나갔다”며 “특히 성장지원뿐만 아니라 후속 투자를 집행하며 기존 포트폴리오의 성장에 힘을 실었다”고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는 지난해 관악 S 밸리 벤처투자 조합 결성으로 총 12개 조합, 투자 포트폴리오는 180개를 돌파했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가 초기 투자한 대표 포트폴리오로는 리벨리온, 트래블월렛, 루센트블록, 어썸레이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서울대학교 기술지주로부터 최초 투자를 받았고, 기업가치가 J커브로 성장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는 이 밖에도 기업가치가 1000억원 이상인 포트폴리오를 ‘STH 1,000억 클럽’이라 명명하고, 10개 이상 배출하였으며 개별 펀드 수익률에서 유망 VC들의 벤처조합과 상회하는 높은 수익률을 얻었다.

이 외에도 총 해외투자 9건에 30억 원을 집행하며,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활성화 의지를 다져왔다. 특히 지난해 첫 글로벌 IR 데이를 일본에서 개최하며 트래블월렛, 애티스랩, 브리즘, 키햐, 어썸레이와 같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의 기회를 모색했다.

또한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핀테크 데모데이 in 호치민, CES와 비바텍에 참가하며 기관 관계자 및 글로벌 기업과의 네트워크 다졌다.

그간 성과에 관련해 목승환 서울대학교 기술지주 대표는 “2023년은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의 15주년을 맞이한 해였으며, 그동안 투자한 기업의 성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기술지주는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가운데 핵심 역할로 창업생태계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큰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했다. 이어 목 대표는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의 앞으로의 15년은 대학의 시대적 소명인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대학교 기술지주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 창업 투자 프로그램 팁스(TIPS) 운영사로 지금까지 총 70개의 팁스 선정 기업을 배출했다. 이 밖에도 GS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The GS Challenge with SNU’를 진행했다. 대기업과 협력하여 유망 스타트업 6개를 발굴해 액셀러레이팅 했다. 이를 시작점으로 양사 간 벤처 투자 교류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