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나눔재단, ‘아산 유스프러너’ 2024년도 참여 학교 모집

아산나눔재단은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인 ‘아산 유스프러너(Asan Youth-Preneur)’를 전개하며, 올해 참여 학교 200개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아산나눔재단의 기업가정신 확산 사업 중 하나인 ‘아산 유스프러너’는 전국 각지의 청소년들이 스타트업의 방식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보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가정신 관련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016년 론칭된 이후 현재까지 전국 약 600여개 학교에서 약 1만 4천여명의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해왔다. 청소년의 발달 단계에 맞춘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을 제공하는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며, 2022년에는 아산나눔재단과 교육부가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올해는 ‘아산 유스프러너’에 참여할 초등학교 25개와 중고등학교 175개를 모집해, 총 200개 학교를 선발한다. 특히, 중고등학교 중 스물 다섯 곳은 지역 거점 학교로 선정해, 지역 내 학교를 중심으로 새로운 기업가정신 교육 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기업가정신 문화 및 교육 임팩트 확산을 도모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아산나눔재단은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역 거점 학교을 선정하며, 학교와 지역 내 기업가정신 문화 및 교육 확산 활동을 진행해왔다.

모집 대상은 기업가정신 교육 운영을 희망하는 전국 초·중·고교로, 한 학급당 20~30명 내외 학생이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학기 당 10회 (총 20차시), 중학교는 8회 (총 16차시) 교육 운영이 가능하며, 온오〮프라인 수업에 필요한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아산 유스프러너’의 커리큘럼은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청소년의 발달 단계에 맞춘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을 제공한다. 초등학교는 2개, 중학교 3개, 고등학교 2개 커리큘럼으로 각각 운영된다.

초등학교 커리큘럼은 ‘조잘조잘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탐험대’ 두 가지로 구성된다. 체험 중심의 팀 프로젝트 과정과 놀이 및 활동 중심으로 설계된 과정 중 선택할 수 있다. 중학교는 ▲가치 쓰는 창업일기, ▲실리콘밸리 히어로, ▲헬로, 스타트업 월드 과정으로 모의 창업을 경험하고 스타트업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고등학교의 경우 심화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학생들이 직접 실험해보며 세상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한 학기 동안 하나의 교육과정에 한해 진행되며, 교육에 필요한 비용 전액은 아산나눔재단이 지원한다.

‘아산 유스프러너’ 모집에 참여하고 싶은 중고등학교는 오늘부터 23일까지, 초등학교의 경우 다음달 8일까지 신청 접수하면 된다. 최종 선발된 학교는 각각 이달 29일과 다음달 14일에 발표된다. 아산 유스프러너 모집은 모두 ‘아산 기업가정신 스쿨’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장석환 아산나눔재단 이사장은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아산나눔재단은 ‘아산 유스프러너’를 매년 체계적으로 고도화해 왔으며, 올해는 더욱 알찬 구성의 커리큘럼으로 각 교육 현장을 찾아갈 예정”이라며 “특히, 재작년 체결된 교육부와의 업무 협약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전국의 많은 교육 현장에 기업가정신을 확산하고,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청소년들이 체계적으로 기업가정신을 배울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