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그팜, ‘CC자막 SDH자막 생성 서비스’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콘텐츠 배리어프리’ 제작 비용 낮춰

콘텐츠 현지화 솔루션 ‘레터웍스’를 운영하는 트위그팜은 16일 CC자막 SDH자막 생성에 대한 신규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위그팜에 따르면 SDH 자막은 "Subtitl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약어로, 청력이 떨어진 사람들을 위한 자막 서비스이다. SDH 자막은 일반적인 자막과 함께 음성 정보 뿐만 아니라 화면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소리나 배경 소리 등의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청각 장애인이 영상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자막은 일반적으로 대화와 함께 환경 소리, 음악, 특수 효과 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영상 콘텐츠를 보는 모든 사람에게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주로 영화, TV 프로그램, 비디오 컨텐츠 등에서 사용되며, 청각 장애인들이 콘텐츠 배리어프리의 필수 요소이다.

이어 CC 자막은 ‘Closed Caption’의 약어로, 자막(Subtitle)과는 달리 평소에는 보이지 않으며 별도 설정을 해야만 노출이 된다. OTT나 유튜브 플랫폼에서 영상 시청 시 자막을 켜서 보고 싶어서 사용하는 자막이 CC자막이다. 필요에 따라 표시여부를 설정하여 볼 수 있는 말 자막, 번역자막 등을 CC자막이라 말한다.

트위그팜 측은 “기존의 CC자막, SDH자막은 화자와 대화 내용, 배경음, 음악 소리, 특수 효과 등의 정보를 포함해 작업하기 때문에 일반 전사(트랜스크립션) 작업비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다”며 “일반 전사 작업과 CC작업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정사항이 발생시 각각 따로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작업환경에 애로사항이 있었다”고 그간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이번 오픈한 서비스를 통해 자막 작업시 화자와 설명에 대한 값을 따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전사, 번역, 검수 과정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어 수정과 관리가 가능해 졌다”며 “이를 통해 한번의 작업으로 플랫폼에 필요로 하는 자막, CC자막, SDH자막 행태를 선택해서 각각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화 내용에 화자 정보가 추가되어 번역기의 품질이 높아진 것 역시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번역사가 최소한의 수정으로 더 빠르게 번역을 완료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백선호 트위그팜 대표는 “콘텐츠 배리어프리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감사하다”며 “언어의 장벽을 허무는데 이어, 청각장애인 분들이 느꼈던 장벽을 허무는데 도움이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레터웍스에 동영상과 관련한 다양한 메타 정보가 저장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화자 기반의 요약과 생성 모델, 캐릭터의 말투를 반영하는 번역기, 검색 등에 대한 서비스 오픈을 준비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라비니아 라자람 익스피디아 그룹 아시아 PR 디렉터, “한국 여행객 82%, TV 프로그램과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여행 영감 받아”

이날 라비니아 디렉터는 소비자의 절반이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통해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쇼핑을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단 패션이나 뷰티와 같은 저가 품목에서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통한 쇼핑이 새로운 표준이 되었지만,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행 쇼핑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 세계적으로 46%의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에서 본 여행을 예약하고 싶다고 답했다. 라비니아 디렉터는 “한국에서는 무려 68%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체 여행을 예약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말을 이어갔다.

"월드코인에서 월드 네트워크로"...AI 시대의 신원 확인 기술 혁신

월드코인 프로젝트를 위한 툴을 개발하는 기술 기업 ‘툴스 포 휴머니티(Tools for Humanity, 이하 TFH)’는 17일(현지시간) 월드코인 프로젝트의 전 세계 첫...

포티투마루, 글로벌 통신사 로이터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 대표 김동환)가 글로벌 뉴스 제공 업체 Thomson Reuters Corporation Pte Limited(이하 로이터)와 생성형 AI 시대 뉴 미디어 서비스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엘리스그룹, 한국어로 이미지 분석 가능한 ‘AI헬피 Pro’ 공개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은 18일 멀티모달 AI 모델 ‘AI헬피 Pro’를 공개했다. 엘리스의 생성형 AI 챗봇 ‘AI헬피’에 이미지 인식 기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