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테이션, 거래소 파생상품 모의거래 시스템에 투자분석 솔루션 제공

금융 딥테크 스타트업 머니스테이션(MoneyStation)은 자사 금융공학 투자분석 솔루션 ‘시그널엔진’을 한국거래소(KRX)의 파생상품 모의거래 시스템내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머니스테이션에 따르면 파생상품 모의거래 시스템은 국내 개인투자자가 한국 거래소에 상장된 선물옵션 거래 전 의무적으로 사용, 이수해야 하는 교육 목적의 파생상품 거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다.

‘시그널엔진’은 파생상품 기초자산 가격의 움직임 유형 등 금융 빅데이터 패턴 및 관계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를 참고해 파생상품 거래를 통해 기초자산의 방향성 리스크를 헷지(hedge)하거나 자산 가치 하락에도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 전략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정일 머니스테이션 CEO는 “시그널엔진은 사람의 눈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금융 빅데이터 관계정보를 시각화한 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리서치 비용을 절감하고 빠른 시간 내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며 “자산가격의 하락 위험성 정보까지 투명하고 균형 있게 보여주므로 파생상품의 매도 계약이나 롱숏(Long/Short) 등 위험 회피형 투자 시에도 동사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공신력 있는 거래소의 투자자 교육 시스템의 보조 도구로써 파생상품 시장 건전화에 일조하고 싶다”고 포부를 덧붙였다.

한편 최근 한국거래소는 투자자들의 보유주식 위험관리와 다양한 투자전략 구사를 지원하기 위해 주식선물·옵션 기초주권 추가상장, 파생상품 시세공표방법 개선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머니스테이션은 이에 발 맞추어 국내 주요 대형 선물사와 함께 개인/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소셜 투자 콘텐츠 플랫폼과 금융 빅데이터 분석 엔진을 활용한 협업 서비스 론칭을 준비하고 있으며, 파생상품 영역으로 정보제공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혁신의숲, 스타트업 투자 흐름 담은 ‘2024 혁신의숲 투자결산 리포트’ 발표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은 8일 ‘2024 투자결산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혁신의숲이 보유한 자체 데이터를 통해 작년 한 해...

서울대기술지주, 2024년 투자 성과 발표…대표 포트폴리오 리벨리온 유니콘 등극

서울대기술지주는 8일 대표 포트폴리오 기업인 리벨리온(Rebellions)이 대한민국 최초의 AI 반도체 유니콘으로 등극한 것을 포함 2024년 성과를 발표했다. 서울대기술지주는 글로벌 경제...

키뮤스튜디오, 하나금융투자의 ESG 펀드 통해 투자 유치

콘텐츠로 발달장애인과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는 하나금융투자의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를 통해 투자를 유치했다고 8일 밝혔다. 하나 ESG...

2025년 스타트업이 직면한 현실은 ’혹한기’넘어 ‘빙하기’…위기 속에 기회는?

2025년은 지난해에 이어 생성형 AI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 지속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단 전제 조건은 기술력도 중요 하지만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해 ‘돈’을 만들어 내는 성과가 뒷받침 돼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측면에서 생성형 AI 기술 기반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또 그간 모바일, 노트북 기반 디지털 서비스로만 국한 됐던 AI 기술이 물리적인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자율주행을 비롯해 휴머노이드(로봇)을 통한 공간지능으로 구현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