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AI 기반 텍스트 분석 기능 출시…서술형 응답, 주제 및 감정 분석 가능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는 14일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오픈서베이)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는 14일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오픈서베이는 데이터 분석 기능 강화를 위해 리서치&경험관리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에서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기업은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파악을 위해 수집한 설문조사 주관식 응답 데이터를 ▲ 비슷한 주제끼리 분류하는 주제 분석 ▲ 어조의 긍정∙부정∙중립성을 평가하는 감정 분석 등으로 실시간 분석할 수 있다. 이밖에 ▲ 다국어 번역 ▲ 유사 텍스트 언급 빈도 확인 ▲ 오타 자동 교정 등도 가능하다.

오픈서베이 측은 “AI 텍스트 분석 기능은 데이터 전문가의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제품에 녹여 탄생했다”며 “고객의 생각이나 감정을 담은 주관식 응답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그 경향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돕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 리서치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해 단시간 내 텍스트를 번역하고 분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능은 주관식 응답 데이터 분석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사람이 직접 분석할 경우 데이터 1천 개 기준 코딩 및 시각화 작업에 5일가량 소요되는 데 반해, AI 텍스트 분석 기능 활용 시 수 분 내로 완료된다.

또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에서의 휴먼 에러(Human error, 인적 오류)도 AI가 보완한다. 데이터 입력 중 발생한 오탈자를 자동으로 수정해 분석하고, 분석자 의견에 따라 데이터를 지나치게 상세하게 분류하거나 분석하는 등의 편향성도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는 ”주관식 응답 분석은 기업 니즈가 높은 기능으로 정식 출시 전부터 소비재, 식음료, 패션, 금융 등의 주요 기업이 사전 신청해 사용했고 VoC 청취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며 “추후 사진, 영상 등의 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능까지 개발을 이어 나가 기업 고객의 데이터 활용을 도울 예정”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어센트코리아, '일잘러 마케터가 주목한 데이터 활용 시리즈' 웨비나 무료 참가자 모집

마케팅 테크(MarTech) 기업 어센트코리아는 온라인 위클리 세미나 ‘리마 라이브’의 이달 테마를 ‘일잘러 마케터가 주목한 데이터 활용 시리즈 3’로 정하고 무료...

'마보', 대학 전용 마음건강 솔루션 온라인 설명회 개최

명상 어플리케이션 '마보'는 대학 상담센터를 위한 맞춤형 마음건강 솔루션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이달 3째 주 중...

온다, 온라인 객실 판매 어려움 겪는 중소 숙박업주 위한 ‘펜션 판매 가이드북’ 발간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국내 중소 숙박업주의 온라인 객실 판매를 돕기 위한 가이드북을 무료로 공개했다. 온다는 국내 온라인 숙박 시장의...

구글 클라우드, CJ올리브영 통합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지원해 고객 혁신 가속화 발판 마련

구글 클라우드는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애자일한 분석 환경을 조성하며 전사적 데이터 역량을 강화했다고 2일 밝혔다. 이를 통해 올리브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