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러스, 2023년 한국 유튜브 연간 보고서 발표… 한국 유튜브 사용자 수 ‘4319만명’

유튜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소셜러스는 ‘2023년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소셜러스는 2018년부터 매년 한국 유튜브의 전체 규모, 성장률, 트렌드, 분야별 채널 현황 등 다양한 인사이트가 담긴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등극하며 월간 활성 사용자수는 전 국민의 83%에 해당하는 4319만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누적 구독자는 2022년 대비 27% 성장한 58억 5705만명, 누적 조회수는 35% 성장한 2조 5908억회, 누적 영상수 2971만개를 기록했다.

특히 K-Pop을 중심으로 음악/댄스 채널들은 12억 구독자, 5,000억 조회수를 기록하여 매년 신기록을 갱신하는 중이다. 이 외에도 IT, 취미, 스포츠, 동물 관련 채널의 구독자와 조회수의 성장이 돋보였다.

양효욱 소셜러스 대표는 “한국 유튜브는 구독자/조회수/영상수에서 여전히 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단순 재미 위주의 영상이 주를 이루던 1세대, 노래와 뉴스로 폭발적으로 확장하던 2세대를 지나, 이젠 IT, 취미, 교육 등 전문 영역의 컨텐츠가 증가하는 3세대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2023년은 한국에 유튜브가 정식으로 쇼핑 기능을 런칭한 해로 곧 커머스 시장에도 지각 변동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보고서는 소셜러스 리포트센터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 ESG 주요 성과 및 중장기 실행 전략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엔에이치엔(이하 NHN)이 ESG 경영 주요 성과와 중장기 추진 전략을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NHN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것은...

탤런트뱅크, 대기업 협력사 ESG 특화 솔루션 확대

탤런트뱅크는 공급망 실사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기업 협력사들을 위해 전문가 세미나부터 자문, 교육, 컨설팅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ESG 특화 서비스...

KOSA, 중앙대학교와 청년 디지털 리터러시 확산 노력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이하 KOSA)는 2021년부터 중앙대학교와 ‘소프트웨어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 청년들의 역량향상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출시 한 달여만에 30만명 돌파한 토스뱅크 도전통장, 이용 분석 결과 절반은 50대 이상

토스뱅크는 도전통장 출시 한 달여 만에 고객 30만 명이 모였으며, 이 중 50대 이상의 비중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