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네는 싸이월드 모르지? Z세대의 1티어 ‘노플레이스’가 보여줄께!

[AI요약] Z세대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초대 전용 베타 때부터 입소문을 탔던 소셜미디어 노플레이스가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자마자 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노플레이스는 ‘미국판 싸이월드’로 불리는 마이페이스와 비슷하면서도 트위터의 ‘영광의 시절’을 녹이고, 자신의 관심사를 원하는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공유할수 있다는 점으로 Z세대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노플레이스가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면서 애플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미지=노플레이스)

그야말로 ‘지금까지 이런 앱은 없었다!’이다. 반응은 폭발적이다.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면서 애플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한 소셜미디어 노플레이스(noplace)에 대해 테크크런치, 테크타임즈 등 외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친구와 연결하거나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려는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도록 설계된 노플레이스는, 사람들이 관계 상태부터 자신의 관심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는 마이스페이스(Myspace)와 비슷하다. 마이스페이스는 2003년 7월에 설립된 ‘미국판 싸이월드’로 생각하면 쉽다.

현재 어려운 소셜 시장에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는 노플레이스는 사용자가 프로필 색상을 맞춤 설정하는 등 자신을 표현할수 있는 기능들이 주목받으면서 공개 출시에 앞서 이미 입소문을 탔다.

노플레이스는 초대 전용 베타 단계에서 입소문이 나자 일부 K-팝 팬을 포함한 얼리 어답터에게 일부 초대 코드를 배포하면서 주목받기도 했다.

여기서 ‘Z세대’를 정의할 필요가 있겠다. Z세대(Generation Z)는 밀레니얼 세대와 알파 세대 사이의 세대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다. 미국에서는 ‘젠-지’라고 불리며 다양한 사회문화 현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다. 어렸을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SNS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는 등 인터넷에 익숙해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Z세대는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앱과 함께 성장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소셜 네트워킹 경험에 대한 향수를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노플레이스의 창립자인 티파니 종은 지난 10년 동안 모든 소비자 소셜 앱을 사용하면서 차세대 히트작에 대한 예리한 안목을 키웠다. 예를 들어 그는 2015년에 뮤지컬리(Musical.ly)가 어린이와 젊은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지 캐치했으며, 차세대 스냅(Snap)이나 트위터가 될 스타트업으로 뮤지컬리를 꼽았다.

최근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과거보다 덜 한 이유는 부분적으로 모든 콘텐츠가 고도로 개인화돼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보는 콘텐츠는 지인들이 보는 관심사와는 다르고, 결과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커뮤니티를 찾기가 더 어려워졌다.

노플레이스의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자신의 친구를 팔로우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을 한곳에서 찾을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프로필에는 앱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나 주제인 ‘별’(stars)이라고 부르는 태그가 표시될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필에 점성술 기호, 취미 또는 팬덤을 추가해 다른 사람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이스페이스의 상위 8위를 연상시키는 ‘상위 10명의 친구’ 섹션도 있다.

그러나 노플레이스는 텍스트 기반 업데이트에 중점을 두고 당분간 사진이나 비디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대안이라기보다는 X와 더 가깝다. 미국판 싸이월드와 과거 X의 영광, 트위터의 혼합 서비스인 셈이다.

노플레이스는 사람들이 관계 상태부터 자신의 관심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는 미국판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와 비슷하다. (이미지=노플레이스)

노플레이스는 10년전 페이스북을 사용하던 시절, 자신의 생활을 업데이트하며 즐거웠던 경험과 업데이트가 현저히 줄어든 인스타그램에 실망감을 갖고 있는 사용자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노플레이스에서는 사용자가 이미 수행한 작업이 아닌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공유해야 한다. 예를들어 새로운 도시에 있거나 쇼를 보거나 하는 경우 이를 상태 업데이트할수 있다.

특이점은 이 앱은 두개의 피드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하나는 친구의 피드이고 다른 하나는 앱에 있는 모든 사람의 글로벌 피드이며, 둘 다 시간 역순으로 표시된다. 또한 비공개 프로필이 없다.

노플레이스는 알고리즘 대신 AI 기술을 활용해 제안과 큐레이션을 주도한다. 앱이 사용자를 위해 피드를 편집하지 않고 AI를 사용해 사용자가 놓친 내용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티파니 종 노플레이스 CEO는 “인터넷의 마술적이고 재미있는 부분은 이제 사라져 모든 것이 균일한것 같다”며 “항상 소셜미디어를 좋아했지만, 최근에는 소셜미디어가 매우 단절된 그저 미디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종 CEO는 “글로벌 공개 피드를 갖는 것이 노플레이스를 매우 재미있게 만든다”며 “종이 위에 모든 사람의 두뇌가 있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우리 봇은 따뜻하고 웃겨요’ 개성적인 ‘AI 챗봇’의 등장

사용자와 대화를 하기 위해 설계된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챗봇 코파일럿이 기존보다 더 유창하고 친근하게 돌아왔다. 마치 진짜 에너지와 캐릭터가 있는 것 같은, 가끔은 웃기기도 한 ‘개성적인’ AI 챗봇을 공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전은 무엇일까.

AI 빅3, 음성채팅 패권전쟁 시작됐다···구글·오픈AI에 MS 참전

생성형 AI 음성 비서를 둘러싼 시장 경쟁이 본격화되었으며, 오픈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3사가 주요 주자로 등장했다. 오픈AI가 지난 7월 챗GPT의 고급 음성모드를 공개하면서 예상된 경쟁은, 구글이 9월 픽셀 9과 함께 ‘제미나이 라이브’를 출시하고 MS가 코파일럿에 음성 및 비전 기능을 추가하면서 더욱 가속화되었다. MS는 음성 및 사진을 활용한 AI 대화 기능을, 구글은 AI 검색과 연계한 음성 비서를 선보였고, 오픈AI는 50개 언어를 지원하는 고급 음성모드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오픈AI는 최근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임원의 퇴사로 내부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 처해 있다. AI 음성 비서 시장의 경쟁은 검색 시장과 밀접하게 연계될 것으로 보이며, 그 결과가 주목된다.

"노인 교통사고율을 줄여라", 로보택시 어디까지 와 있나?

로보택시는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의미하며, 로봇(Robot)과 택시(Taxi)의 합성어로 인공지능과 첨단 센서 기술을 활용해 승객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혁신적인 교통수단이다. 이러한 교통 혁신은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AI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스타트업의 역할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스타트업의 역할’ 세션에서는 양우정 더그리트 대표와 김지현 에이지프리 대표의 발표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 기조강연에 나선 구글 딥마인드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라일라 이브라힘’은 ‘생성형 AI가 만들어 가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산업, 환경, 교육 등 사회 전반의 변화와 인류 모두에 도움되는 AI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전망과 통찰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