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벤처스, 농식품 특화 엑셀러레이팅 ‘엔하베스트엑스’와 ‘임팩트어스’ 필드트립 진행

엔하베스트엑스x임팩트어스 필드트립

농식품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엔하베스트엑스(NHarvest X)와 임팩트어스(IMPACT EARTH) 운영을 담당하는 소풍벤처스는 업계의 최신 기술 동향과 적용 사례를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필드트립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21일부터 양일간 진행된 필드트립은 엔하베스트엑스와 임팩트어스에 선발된 팀들의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결된 로보틱스, 스마트 농업 등의 실제 사업장과 공장을 견학하며 현장 전문가의 조언을 얻고 산업 이해도를 향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필드트립에는 농협중앙회,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소풍벤처스 그리고 두 프로그램에 선발된 11개 기업에서 총 30여명이 참석했다.

필드트립 첫날에는 농협안성 농식품물류센터와 한미종묘를 방문했다. 농협안성 농식품물류센터에서 참석자들은 친환경 소포장 라인의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자동화 팔레타이징 설비와 자동화 물류 시스템 시설을 견학했다. 국내 최대 원예종합회사인 한미종묘에서는 육묘온실 설립과 운영이 적용된 기술 사례와 인공지능형 환경조절 시설, 로봇 보식 기계, 자동관수 설비 등을 직접 확인했다. 둘째 날에는 충주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농업기계교육 및 미생물 관련 연구실, 스마트 유리온실 그리고 시험포장 관련 연구실 등을 견학했다.

필드트립에 참여한 메타파머스의 이규화 대표는 “필드트립을 통해 현장에 적용된 실제 설비를 확인하고 운영하는 모습을 보니 새로운 관점으로 기술을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 같다”며 “이번에 현장에서 배운 것들을 팀에 공유하고 실제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필드트립을 기획한 농협 디지털전략부의 이경춘 국장은 “올해 엔하베스트엑스는 농식품 산업에 적용 가능한 혁신 기술을 가진 팀들을 선발한 만큼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를 위한 실제적인 지원을 강화했다”며 “필드트립을 통해 실제 현장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한 PoC까지 추진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엔하베스트엑스(NHarvest X)는 범농협이 운영하는 농산업 취·창업자 청년 육성 프로그램 ‘농협 애그테크 청년 창업 캠퍼스’의 심화과정으로 2023년 시작된 농식품 산업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2023년에는 총 애그리테크와 푸드테크 분야 총 9개팀을 육성하여 데모데이를 마쳤다. 올해는 농식품 산업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범농협 계열사 및 관계사와의 PoC(기술검증) 경험을 제공하고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의 인프라와 자원과 소풍벤처스의 밀도있는 농식품 특화 성장 노하우를 전수한다. 

한편 임팩트어스는 국내외 농업·식품 산업 생태계를 혁신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농식품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고 소풍벤처스가 운영했으며, 농식품 기술창업 액셀러레이터 육성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 다시 런칭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