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애플이 드디어 AI 기능이 탑재된 신제품 스마트폰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번에 공개할 아이폰16 시리즈에는 애플의 자체 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 탑재될 예정으로 사용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애플이 야심차게 선보일 신제품 스마트폰의 AI 시스템은 어떻게 다를까.
애플이 오는 9일(현지시간) 아이폰16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신제품 시리즈에 탑재될 기업의 자체 인공지능(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기능에 대해 CNBC 등 외신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플은 다음주 월요일, 한국시간으로는 오는 10일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서 아이폰16 시리즈인 아이폰16, 아이폰16플러스, 아이폰16프로, 아이폰16프로맥스를 공개한다.
이번에 아이폰16 시리즈에서 가장 기대되고 있는 것은 바로 신제품 라인에 새롭게 탑재되는 애플 인텔리전스 시스템이다.
올해 초 삼성전자는 AI 기반 갤럭시S24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델, HP, 퀄컴과 같은 기업들과 협력하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코파일럿플러스(Copilot+) PC라는 새로운 AI 컴퓨터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구글도 픽셀9 시리즈 AI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AI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사용자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다.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만드는 대신, 사진을 더 쉽게 편집하고 챗봇과 대화하고 비디오에 실시간 자막을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되는 정도였다.
그렇다면 애플은 다를까.
애플 신제품 라인 iOS 18에 적용되는 가장 두드러진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시리’의 완전한 재설계 및 업그레이드이다. 시리를 부르면 아이폰 화면 하단에 작은 녹색 빛나는 공이 나타나는 대신, 이번 iOS 18에서는 애플 인텔리전스와 호환되는 모델에서 시리가 화면 전체에 빛나는 모서리로 나타난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휴대폰에 저장된 개인 데이터를 사용해 시리를 더욱 유능한 비서로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앱 개발자는 애플 인텔리전스에 맞춰 앱을 추가로 출시할수 있는 등 시스템 변화에 따른 신제품 교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대 효과가 구글이나 삼성전자의 AI와 다른, 애플의 강점이 될 AI 시스템으로 평가하고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빠르게 알리면서 시장에 침투하는데 도움이 될 잠재력이 있기 때문이다.
애플이 애플 인텔리전스를 통해 사용자들을 성공적으로 매료시키더라도 장애물은 있다. 애플 매출의 약 5분의 1을 창출하는 중국에서는 AI 모델을 출시하기 전에는 중국 정부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팀 쿡 애플 CEO는 “우리팀이 중국 규제기관과 협력해 AI 모델 중국 출시를 실현하고 있다”고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또한 세계 최대의 기술 기업을 규제하는 일련의 엄격한 법률을 통과시킨 유럽연합(EU) 문제도 있다. 애플은 해당 규정 때문에 애플 인텔리전스를 유럽에 바로 출시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팀 쿡 CEO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다”며 “애플 인텔리전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업그레이드하는 설득력 있는 이유가 될 것”이라고 현지 언론을 통해 밝혔다.
나빌라 포팔 IDC월드와이드트랙커 분석가는 “삼성전자의 최근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는 지난해 모델보다 확실히 더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며 “그러나 이러한 판매율의 주요 원동력이 AI라는 증거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프리미엄 애플 사용자의 심리는 다르기 때문에 애플의 AI는 다른 범주에 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리트 슈네만 카운터포인트 테크놀로지 분석가는 “스마트폰의 AI이 기능이 흥미롭더라도 일본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AI는 일회성 기능이 아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