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정권 교체와 각지에서 끊이지 않는 무력 충돌 상황으로 인해 다가오는 2025년 역시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경쟁은 더욱 치열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끝없이 이어지는 위기의 시대에 생존을 위한 기업들의 관심은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집중되고 있다.
더욱 고도화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경쟁에서 각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AI'와 ‘초개인화’다.
그렇다면 이커머스를 비롯해 브랜드, 디자인, 콘텐츠 등 디지털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분야에서 추진하는 AI 기술 접목과 초개인화 전략은 다가오는 새해 어떻게 펼쳐질까? 이에 최근 각계 전문가가 총출동해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와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돼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오는 11월 28일 서울 잠심 롯데호텔월드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당신(만)을 위한 마케팅, 초개인화로 진화하는 콘텐츠와 브랜드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는 총 26명의 전문가가 3개 트랙의 무대에서 자신만의 노하우와 솔루션을 공유할 예정이다.
그 중에서도 ‘AI’와 ‘초개인화’를 주제로 한 발표들이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키노트 세션에서는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코오롱몰 리뉴얼을 주도하고 최근 SMB(중소상공인)을 위한 노코드 SaaS 솔루션 ‘코드앤버터’를 성공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의 발표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커머스와 AI : 2025년 디지털 마케팅의 게임체인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는 김 CTO는 이커머스 분야의 AI 적용 현황과 향후 가능성, 활용방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4월 설립 1년 만에 120억원의 프리A 투자 유치에 성공한 AI 스타트업 달파의 김도균 대표의 발표 역시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달파는 올해 △텍스트 검색 △이미지 검색 △카테고리 태깅 △상품 속성 태깅 △유사 상품 추천 △상품 추천 챗봇 △리뷰 분석 △카탈로그 매칭 △배경 제거 및 생성 등 이커머스 전용 AI 20종을 선보이며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AI를 활용한 실제 고객 행동 분석 및 개인화 추천 시스템 구현 방법’을 주제로 무대에 나서는 김 대표는 이커머스 전용 AI 도입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사례 소개와 함께 마케터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AI 솔루션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트랙1에서 진행될 파이온코퍼레이션 정범진 대표의 발표 역시 기대감이 크다. ‘생성 AI를 활용한 마케팅 소재 자동화 전략: 대량 제작부터 개인화까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는 정 대표는 최근 업계 화제가 되고 있는 자사 솔루션 ‘브이캣’의 성과와 함께 초개인화로 이어지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파이온코퍼레이션의 브이캣은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제품 URL만 입력하면 다양한 영상과 이미지 등의 광고 소재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5만여 개 이상의 브랜드에서 월 20만개 이상의 영상 소재를 제작한 기록(6월 기준)을 세운 바 있고 이 기록은 현재도 경신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미 네이버를 비롯해 G마켓, 쿠팡 등 국내 대표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적용, 대세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로 등극한 상황이다.
이 외에도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AI 시대, 메타와 함께 하는 크로스보더 비즈니스‘를 주제로 한 메타(META) 정의동 Client Partner의 발표가 이어진다. 로레알코리아 김지연 이사의 ‘초개인화로 진화하는 콘텐츠와 브랜드 전략’ 역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어 ‘DMI 2025’의 마무리는 최근 생성형 AI를 활용해 혁신적인 브랜드 디자인을 선보이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플러스엑스’ 창업자이자 AI 모델 에이전시 비즈니스 ‘블러블러’를 런칭한 변사범 고문이 등장해 ‘크리에이터의 경험과 스토리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생성형 AI의 경험 공유’를 주제로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 참가자 전원에게는 점심식사와 주차권이 무료로 제공된다. 모든 트랙이 종료된 이후에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7’ ‘클래식 폴라로이드 레트로 사진기’ ‘브리츠 레트로 아날로그 블루투스 스피커’ 등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된다.
‘DMI 2025’ 얼리버드 사전등록(11월 18일까지) 참가비는 15만4000원이며 자세한 사항은 테크42 홈페이지 컨퍼런스 탭과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