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12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발표한 '2024 대한민국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리포트에 따르면, 11월 기준 유튜브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4,635만 명을 기록했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
분야별 주요 순위를 살펴보면, 메신저 부문에서는 카카오톡이 4,539만 명으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에이닷전화(1,543만 명), 디스코드(553만 명), 텔레그램(328만 명), 라인(211만 명)이 그 뒤를 이었다.
SNS 분야에서는 인스타그램이 2,262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밴드(1,707만 명), 페이스북(857만 명), 네이버카페(772만 명), 엑스(649만 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하반기에는 AI 앱과 가상화폐 앱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AI 분야에서는 챗GPT(258만 명)와 에이닷(239만 명)이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가상화폐 앱은 6개월간 전체 이용자가 140만 명 가까이 증가했다. 업비트(463만 명), 빗썸(224만 명), 피아이 네트워크(134만 명)가 주요 가상화폐 앱으로 집계됐다.
금융 분야에서는 토스(1,938만 명), 카카오뱅크(1,688만 명), KB스타뱅크(1,371만 명)가 상위권을 형성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쿠팡이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11번가(923만 명), G마켓(507만 명), 옥션(217만 명)이 뒤를 이었다. 해외직구 앱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760만 명)와 테무(582만 명) 등 중국계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패션 분야에서는 무신사가 630만 명으로 패션 앱 최초로 600만 이용자를 돌파했으며, 에이블리(506만 명), 지그재그(332만 명) 등이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배달 앱 시장에서는 배달의민족이 1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쿠팡이츠(879만 명)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추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