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는 예비 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본사를 위한 주요 창업 인사이트를 담은 ‘2025 마이프차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마이프차를 이용하는 예비 창업자 53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창업 비용 마련을 위한 대출 계획과 창업 비용 산정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등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 준비 과정을 면밀히 분석했다. 설문조사는 마이프차 플랫폼에서 짆애됐으며 조사 기간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0일까지다.
리포트에 따르면 응답자의 74.6%가 창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출 금액으로는 ‘3000만원 이상~5000만원 미만’이 30.3%로 가장 많았으며, ‘5000만원 이상~1억원 미만’이 23.5%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대출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9.2%에 그쳤다.
창업 비용 산정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는 ‘매장 개설 비용(47.9%)’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장 인테리어와 설비 설치 비용이 창업 비용의 핵심적인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리포트에 따르면 매장 인테리어 및 설비 설치 비용이 예상보다 높아질 경우, 브랜드 선택을 유지할 의향이 있는 예비 창업자는 21.5%에 불과했다.
또한 창업 비용 회수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질 경우 브랜드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전체의 66.8%를 차지했다(‘매우 낮아진다’ 35%, ‘낮아진다’ 31.8%). 반면 비용 회수 기간이 길어져도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11.2%에 그쳤다(‘낮아지지 않는다’ 8.8%, ‘전혀 낮아지지 않는다’ 2.4%).
김준용 마이프차 대표는 “2025년 창업 시장은 창업 비용 부담, 초기 수익성 확보,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 등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번 리포트가 예비 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5 마이프차 트렌드 리포트’는 창업 비용 외에도 예비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창업 업종, 본사의 지원 요소, 상권 등 창업 준비 과정에서의 다양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마이프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