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기록한다… 스타트업 생태계 기자단 발족

지난 3일 킥오프를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돌입한 스타트업 생태계 기자단은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사진=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는 벤처스퀘어와 스타트업 생태계 기자단 1기를 선발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에 따르면 지난 3일 킥오프를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돌입한 스타트업 생태계 기자단은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선발된 기자단은 '스타트업 생태계 기자단 기자'라는 명칭으로 스타트업 현장 취재 및 관련 콘텐츠 제작을 통해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벤처스퀘어와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 공동 운영하는 기자단은 벤처스퀘어가 인터뷰 콘텐츠 관리와 발행을 맡고, 협회는 기자단의 오프라인 모임 운영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각각 맡는다.

기자단은 월 2건 이상의 기사나 인터뷰를 작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킥오프 모임에서는 조광현 기자의 인터뷰 기사 작성 강의가 진행됐다. 이후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쓰기 및 정보 수집 자동화에 관한 교육이 진행된다. 기자단은 협회와 벤처스퀘어가 제시하는 인터뷰 대상 리스트를 참고해 개별적으로 취재 활동을 펼치며, 미션 수행 여부를 바탕으로 기자단 자격이 유지된다.

1차로 선발된 24명의 기자단은 현업 스타트업 종사자, 스타트업 지원 기관 종사자, 대학생 등 국내외 다양한 인력이 포함돼 있다. 이들은 인터뷰 외에도 행사 취재, 외신 번역, 칼럼 작성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활동이 가능하며, 작성된 기사의 발행 여부는 벤처스퀘어 편집팀이 최종 판단한다.

스타트업 생태계 기자단의 첫 활동은 향후 2기, 3기로 이어질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6개월 후 점검을 통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기자들에게는 지속적인 참여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혁신의숲, 스타트업 투자 흐름 담은 ‘2024 혁신의숲 투자결산 리포트’ 발표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은 8일 ‘2024 투자결산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혁신의숲이 보유한 자체 데이터를 통해 작년 한 해...

서울대기술지주, 2024년 투자 성과 발표…대표 포트폴리오 리벨리온 유니콘 등극

서울대기술지주는 8일 대표 포트폴리오 기업인 리벨리온(Rebellions)이 대한민국 최초의 AI 반도체 유니콘으로 등극한 것을 포함 2024년 성과를 발표했다. 서울대기술지주는 글로벌 경제...

키뮤스튜디오, 하나금융투자의 ESG 펀드 통해 투자 유치

콘텐츠로 발달장애인과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는 하나금융투자의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를 통해 투자를 유치했다고 8일 밝혔다. 하나 ESG...

2025년 스타트업이 직면한 현실은 ’혹한기’넘어 ‘빙하기’…위기 속에 기회는?

2025년은 지난해에 이어 생성형 AI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 지속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단 전제 조건은 기술력도 중요 하지만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해 ‘돈’을 만들어 내는 성과가 뒷받침 돼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측면에서 생성형 AI 기술 기반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또 그간 모바일, 노트북 기반 디지털 서비스로만 국한 됐던 AI 기술이 물리적인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자율주행을 비롯해 휴머노이드(로봇)을 통한 공간지능으로 구현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