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에이비일팔공(AB180)의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솔루션 에어브릿지(Airbridge)가 고도화된 딥링크 전용 서비스 '딥링크 플랜'을 새롭게 출시했다.
딥링크는 사용자를 앱이나 웹의 특정 콘텐츠나 화면으로 즉시 이동시키는 기능을 하는 링크다. 에어브릿지는 이 '딥링크 플랜'을 2025년 8월 25일 모든 링크를 중단하는 구글의 딥링크 솔루션 파이어베이스 다이나믹 링크(Firebase Dynamic Link)의 최적의 대체재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딥링크 플랜'은 다양한 환경을 지원한다. 온·오프라인, 웹과 앱, 안드로이드와 iOS 등 다양한 환경과 운영체제에 대응하며,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X(엑스), 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에서 다이렉트 앱 오픈을 지원한다. 특히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 모두를 한 번에 연결하는 딥링크 생성과 성과 측정을 지원해, iOS 성과 측정을 위해 별도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없다.
고급 기능 제공도 '딥링크 플랜'의 강점이다. '디퍼드 딥링크' 기능, 월 최대 1만 개의 대량 트래킹 링크 생성, 커스텀 도메인 지원, 제한 없는 자동 QR코드 생성 등을 제공한다. 또한 구글 파이어베이스 다이나믹 링크에서 쉽고 빠른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해 기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남성필 에이비일팔공(AB180) 대표는 "에어브릿지는 국내 웹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고, 국내 주요 기업이 사용하는 MMP(모바일측정파트너)인 만큼 다양한 국내 환경과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며 "에어브릿지 딥링크 플랜은 종료를 앞두고 있는 다이나믹 링크의 가장 적절한 대체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어브릿지는 데이터 수집, 광고 채널 연동, 딥링크 관리, 광고 사기 방지, 마케팅 성과 분석을 통합 제공하는 마케팅 성과 측정 솔루션(MMP)이다. 10가지 이상의 리포트와 200가지 이상의 지표를 제공하며, 글로벌 광고 채널의 공식 파트너로서 글로벌 표준의 프라이버시 정책을 지원한다. 또한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 기능, AI 어시스턴트 기능, 타겟 광고를 위한 오디언스, 광고 비용 관리 기능 등을 추가 비용 없이 제공하고 있다.
이번 '딥링크 플랜' 출시로 에어브릿지는 국내 마케팅 테크놀로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구글의 딥링크 솔루션 중단에 대비한 대체재로서의 역할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