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바꾸는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스포츠 경험

코로나19로 인해 무관중 스포츠 경기가 일상화된 느낌이다. 관중이 없다 보니 경기를 하는 선수들도 이를 중계하는 캐스터들도, TV로 지켜보는 시청자들도 재미가 없다. 하지만 최근엔 IT 글로벌 기업인 IBM이 AI(인공지능)을 활용해 군중의 반응소리를 재현하는데 성공해 새로운 디지털 스포츠 경험을 제공해줘 눈길을 끌고 있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2억 명 가까운 사람들이 시청하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유럽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올해 무관중으로 열렸다. TV로 시청이 가능하지만 예년과 달리 관중의 함성이나 응원이 없다 보니 연습경기처럼 재미가 없었다는 후일담이 들린다.

 

세계 스포츠업계에서는 IT 기업과 협력해 인공지능(AI)으로 관중의 함성소리를 합성해 마치 경기장에 있는 것 같은 효과를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로 구현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중이다. 이런 가운데 IBM은 최근 AI 하이라이트 기술을 활용해 지난 몇 년간의 토너먼트 경기 비디오 영상에서 수집한 군중의 반응소리를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IBM, AI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최초의 무관중 ‘US 오픈’ 위한 새로운 팬 경험 창출(사진=IBM)
IBM, AI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최초의 무관중 ‘US 오픈’ 위한 새로운 팬 경험 창출(사진=IBM)

 

IBM 왓슨이 새로운 팬 경험 제공

최근 2000명의 미국 스포츠 팬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디지털 경험의 중요성이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한 스포츠 팬의 거의 절반 (48 %)이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이후 양방향 디지털 경험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 하이라이트, 통계 등)이 더 중요해졌다고 답변했다. 특히, Z 세대의 64 %와 밀레니얼 세대의61 %가 디지털 경험이 "더 중요해졌다"고 답하여 젊은 세대가 디지털 경험에 대한 더 큰 욕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 년째 미국 테니스 협회(USTA)의 디지털 파트너인 IBM은 사상 최초로 무관중 경기로 진행되는 테니스 그랜드 슬램과 관련하여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들을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 기반의 인공 지능(AI)을 활용해 혁신적이고 새로운 팬 경험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IBM은 세 가지 독특하고 새로운 테니스 관련 디지털 경험을 개발했다. 새로운 솔루션 중 두 가지는 멀티 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하면서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가져다 쓰는 IBM 왓슨의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IBM의 자연어 처리 기술은 차트, 표, PDF, 이미지 등을 포함한 많은 양의 데이터에 숨겨진 흐름과 통찰력있는 정보를 해석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용 AI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새로운 솔루션은 디지털 디자인 에이전시 중 하나인 IBM ‘iX’에서 개발했으며, ‘USOpen.org’ 및 US 오픈 앱을 포함한 공식 US 오픈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경기장 내부의 팬 함성 소리 완벽 재현

올해 미국테니스협회가 직면한 과제 중 하나는 ‘어떻게 경기장 내부의 팬들의 소리를 재현할 수 있는가’였다. IBM은 ‘AI 하이라이트’ 기술을 활용해 지난 몇 년간의 토너먼트 중 수백 시간 분량의 비디오 영상에서 수집한 군중의 반응 소리를 재현했다.

지난 몇 년 동안 ‘AI 하이라이트’는 IBM 왓슨을 사용해 비디오 영상을 요약하고 각 영상에서 관중의 흥분 수준을 평가해 거의 실시간으로 하이라이트 모음을 편집하고 군중 포효를 포함한 특정 군중 반응을 분류하고 각 영상에 군중 반응 점수를 부여했다.

올해 이 자료들은 작년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런 소리들을 동적으로 제공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AI 사운드’ 기술은 스타디움과 ESPN의 프로덕션 팀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이다.

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USTA의 디지털 운영을 위해 생산성을 유지하고 상업용으로는 가장 높은 수준의 데이터 보안을 보장하면서, 원격 작업을 신속하게 적용하는데 필요한 유연성과 대규모 확장성을 제공했다.

경기 시작 75일 전인 지난 6월 17일, 현장에 관중없이 토너먼트를 개최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됐다. USTA의 기술 파트너 IBM이 팬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구상, 개발, 테스트 및 제공하는데 12 주도 채 걸리지 않았다. US 오픈은 8월 31일부터 9월13 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실제 기술을 확인하려면 USOpen.org 을 방문하거나 애플 및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US 오픈 앱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드론? UFO?’ 미국 상공 ‘자동차 크기 비행체’ 정체는?

바다 위를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비행하는 자동차 크기 만한 비행체 50대를 목격한다면? 내 머리 위를 날고 있는 스쿨버스 크기 만한 비행체를 목격하게 된다면? 현재 미국 전역 상공에서 목격되고 있는 미스터리한 비행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진실을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km 밖 인마살상’ 소형드론엔···초강력 레이저 총 탑재

중국 인민해방군 산하 중국 국방과기대학(國防科技大學) 연구진이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만 여겨져 왔던 사람은 물론 장갑차 철판까지 뚫는 초강력 레이저총을 탑재한 소형 드론 개발에 성공했다. 소형 드론에 강력한 레이저총을 탑재할 수 있는 기술력은 지금까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기에 주목받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육안으로는 피아 식별조차 불가능한 1km 밖 거리에서도 적군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다.

[인터뷰] 백명현 스테이지랩스 대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양방향 라이브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백명현 대표가 창업한 스테이지랩스는 K-팝 디지털 포토카드 플랫폼 ‘tin(틴)’을 비롯해 CJ ENM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탄생한 글로벌 K-팝 컬쳐 플랫폼 ‘엠넷플러스’, 최근 론칭한 ‘링크(liNC)라는 삼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확보한 글로벌 이용자 수가 무려 1200만명에 이른다. 특히 자체 개발 플랫폼 ‘링크(LiNC)의 경우 이용자의 84%, 누적 매출의 95%가 글로벌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갖 론칭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놀라운 지표가 아닐 수 없다.

트럼프 2기 행정부, AI규제 완화한다는데... AI 산업계 어떻게 달라질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으로 미국의 AI 정책이 큰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트럼프 2기 행정부는 AI 혁신과 국가안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바이든 행정부의 AI 규제를 대폭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