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습격 : AI와 콘텐츠의 미래

할리우드 작가와 배우들의 파업 현장(출처:NBC뉴스 화면 캡쳐)

최근 할리우드에서 AI가 기존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창작물을 손쉽게 만들어내자 할리우드의 영화·드라마 작가와 배우들의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계와 인간의 대립에서 시작된 AI의 습격을 촉발된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19세기 초반 영국에서 있었던 러다이트 운동을 떠올리게 합니다. (러다이트 운동 : 산업화, 자동화, 컴퓨터화 또는 신기술에 반대하는 사람을 의미)

현재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맹점은 기계로 인한 인간의 일자리 안정성에 대한 이슈입니다. AI는 사람들이 구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복 및 일반적인 내용을 필터링하여 독창적인 정보를 찾아내기에 키워드와 주제를 활용하여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아내어 시나리오 작성, 노래 가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오리지널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작가들이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작가들 외에도 영상 부분 역시 인공지능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시각 콘텐츠의 경우 AI는 기존 작품과 다른 구도와 스타일 등 시각적 특징을 구현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영상미를 선보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시청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수정, 보완하여 콘텐츠를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AI는 인간보다 더 빠르고 폭넓게 다양한 문화와 트렌드 연구가 가능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련된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상당히 위협적으로 느껴집니다. 우리 생각보다 빠르게 기계가 넘볼 수 없을 것 같았던 창작의 영역 역시 AI에 빠르게 잠식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파업에는 배우들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가상 배우의 등장 역시 영화산업을 위협하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는 단순히 대역 배우가 움직임을 촬영하고 컴퓨터로 만든 얼굴을 합성하는 수준이었지만 이제는 가상 배우가 인간과 함께 연기하는 모습까지도 구현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인간이 지닌 지적인 업무를 해낼 수 있는 기계의 지능을 가진 AGI 인공지능의 개발이 상용화된다면 가상 배우를 더 폭넓은 영역에서 만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가상 인간이 아니라 AI를 이용해 스스로 행동하고 판단하는 가상 인간 개발이 이루어질 날을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할리우드 기업 96%가 생성 AI 투자 늘리고 있는 것이 확인되며 할리우드 노조는 더욱 대립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문제를 시작으로 AI의 콘텐츠 제작이 본격화될 경우 전체 산업의 구조가 달라짐과 동시에 콘텐츠를 소비하는 우리는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지 그리고 콘텐츠의 질적, 양적 확장이 가져올 의미에 대해서도 고민과 대비가 필요합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NFT 아트 연구가

parkjejung14@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2025년 리테일 시장, 제가 한번 예측해 보겠습니다

트렌드라이트의 2025년 전망 ② - 오프라인 편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내년 커머스 업계를 전망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1편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주요...

연말에도 구구절절 옳은 말씀만? '작은 영웅' 찾아라!

그렇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하냐고요? 소재는 그리 멀리 있지 않습니다. 조직 곳곳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잘 드러나지 않은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해 보세요. 가만 있어도 주목 받는 핵심부서 직원이나 고위직 임원의 이야기는 그리 효과적이지 않아요. 이들은 ‘슈퍼 히어로’에 더 가까워 대다수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쉽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대신 평범한 직원들이 행한 평범하지 않은 일들을 전하는 건데요. 나와 비슷한 동료가 이뤄낸 일은 슈퍼 히어로 이야기보다 훨씬 큰 공감과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구성원의 성취 동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뉴스젤리 선정 2024 최고의 데이터 시각화를 공개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이 선정한 올해 최고의 데이터 시각화 사례는? 벌써 2024년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랜만에 못 보던 지인, 소홀했던 가족들과...

2025년 이커머스 시장, 한번 예측해 보겠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내년 커머스 업계를 전망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1편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주요 이슈를, 2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주목할 트렌드와 기회를 트렌드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