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대표가 '클라우드 시장은 블루오션'이라고 말한 이유

[AI 요약] 아마존웹서비스는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절반 가량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클라우드 서비스계의 공룡 기업이다. 기업들이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많은 예산을 클라우드에 지출할 것으로 보았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절반 가량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클라우드 서비스계의 공룡 기업이다. 막대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 기업의 CEO가 "클라우드 시장은 블루오션"이라는 취지의 말을 했는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

AWS의 자체 분석에 따르면,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AWS가 45%, 마이크로소프트 17.9%, 알리바바 9.1%, 구글 5.3%, IBM 2.0%, 기타 업체 20.7% 순으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특히 AWS는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경쟁은 치열하지만 모든 경쟁사들에게는 아직 큰 기회가 있다는 것이 앤디 제시 AWS CEO의 생각이다. 그는 1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AWS의 연례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에서 이러한 의견을 밝혔다.

앤디 제시 AWS CEO
앤디 제시 AWS CEO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기업들이 현재 클라우드에 지출하는 비용은 전체의 4%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0년 내 대부분의 컴퓨팅 자원이 클라우드로 옮겨간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아직 많은 성장 기회가 있다."

기업의 컴퓨팅 자원이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앞으로 더욱 많은 예산을 클라우드에 지출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AWS의 실적 흐름을 봐도 이를 뒷받침한다. AWS는 2020년에 전년 대비 29% 성장했고, 매출은 지난 10개월 동안 100억달러(약 11조 1650억원) 가량 증가했다.

제시 CEO는 "AWS가 100억달러 규모 기업이 되는 데 10년이 걸렸다. 그러나 그 이후 200억달러 규모가 되기까지는 겨우 23개월, 400억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장하는데는 2년이 걸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업이 다음 단계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속도, 그리고 속도를 위해 복잡함을 피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며 "복잡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툴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드론? UFO?’ 미국 상공 ‘자동차 크기 비행체’ 정체는?

바다 위를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비행하는 자동차 크기 만한 비행체 50대를 목격한다면? 내 머리 위를 날고 있는 스쿨버스 크기 만한 비행체를 목격하게 된다면? 현재 미국 전역 상공에서 목격되고 있는 미스터리한 비행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진실을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km 밖 인마살상’ 소형드론엔···초강력 레이저 총 탑재

중국 인민해방군 산하 중국 국방과기대학(國防科技大學) 연구진이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만 여겨져 왔던 사람은 물론 장갑차 철판까지 뚫는 초강력 레이저총을 탑재한 소형 드론 개발에 성공했다. 소형 드론에 강력한 레이저총을 탑재할 수 있는 기술력은 지금까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기에 주목받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육안으로는 피아 식별조차 불가능한 1km 밖 거리에서도 적군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다.

[인터뷰] 백명현 스테이지랩스 대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양방향 라이브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백명현 대표가 창업한 스테이지랩스는 K-팝 디지털 포토카드 플랫폼 ‘tin(틴)’을 비롯해 CJ ENM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탄생한 글로벌 K-팝 컬쳐 플랫폼 ‘엠넷플러스’, 최근 론칭한 ‘링크(liNC)라는 삼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확보한 글로벌 이용자 수가 무려 1200만명에 이른다. 특히 자체 개발 플랫폼 ‘링크(LiNC)의 경우 이용자의 84%, 누적 매출의 95%가 글로벌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갖 론칭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놀라운 지표가 아닐 수 없다.

트럼프 2기 행정부, AI규제 완화한다는데... AI 산업계 어떻게 달라질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으로 미국의 AI 정책이 큰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트럼프 2기 행정부는 AI 혁신과 국가안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바이든 행정부의 AI 규제를 대폭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