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사태 대응하는 컴투스 그룹 엑스플라의 자세, "크립토 시장 모범선례 남길 것"

컴투스홀딩스가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 프로젝트가 FTX 사태와 관련해 적극 소통하면서 관련 시장의 오해를 불식시켜 나가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컴투스홀딩스에 따르면 우선 최근 문제가 불거진 FTX 거래소에는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투자한 바가 없기 때문에 재무적인 손실은 전혀 없는 상황이다. 엑스플라 프로젝트를 주도한 컴투스 그룹이 FTX 때문에 손해를 봤을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엑스플라 코인으로 인한 컴투스 그룹의 재무적인 손실도 없는 상황이다. 가상자산데이터 제공업체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엑스플라 코인의 전체 유통 물량은 8523만 개 정도로 총 발행량 20억개의 4.26%에 해당된다. 아직 유통되지 않은 95% 이상의 물량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여서 XPLA 재단에서 보관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게이트아이오, 후오비 글로벌, 코빗 등 4개 글로벌 거래소를 제외하고, FTX 사태로 출금이 막힌 XPLA는 전체 물량의 1.6%에 해당되는데 이중 개인투자자들의 물량은 1% 미만으로 파악된다.

컴투스 홀딩스 측은 “다행히 엑스플라 프로젝트 초기 단계로서 FTX에서 거래되는 물량이 적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예비 물량으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지원할 재원에 부족함이 없다” “따라서 현재 검토 중인 XPLA 투자자 지원 방안이 실행되더라도 XPLA 재단과 컴투스 그룹의 손실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컴투스 홀딩스 측은 “FTX지갑의 엑스플라는 예비 물량으로 회수하거나 완전 소각해서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컴투스 홀딩스 측은 “물론 엑스플라 생태계 참여자들의 'Governance Proposal' 승인을 거쳐야 하고, 법정관리에 처한 FTX의 협조와 법리 검토가 필요하지만 엑스플라 투자자들을 최대한 보호하겠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실효성 있는 다른 방안들도 검토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컴투스 홀딩스 측이 이러한 투명하고 합리적인 대응책을 제시하는 것은 관련 업계의 신뢰 구축을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러한 조치들과 함께 컴투스 홀딩스 측은 “추진 주체와 비전이 불명확한 여타 크립토 프로젝트들과 달리 엑스플라는 웹3 게임, 메타버스, NFT 마켓플레이스 등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을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을 지향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모바일 수집형 RPG ‘안녕 엘라’를 엑스플라 메인넷을 통해 글로벌 유저들에게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내 정상급 웹툰 제작사들이 모여 개발중인 웹3 웹툰 플랫폼 ‘하이퍼코믹’도 엑스플라 메인넷에 온보딩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엑스플라 재단은 FTX 관련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추가적인 결정 사항은 공식 텔레그램, 미디엄, 트위터 등 SNS 채널들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클라썸, 북미 최대 HRD 콘퍼런스 ‘데브런’ 참가…스킬 체험 큰 호응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은 북미 최대 규모의 HRD(인적자원개발) 콘퍼런스 ‘데브런’(DevLearn)’에 참가해 직무 세부 스킬을 기반으로 AI가 맞춤형으로 성장...

클레온-아이스크림에듀, 대화형 디지털 휴먼을 활용한 AI 튜터 서비스 'AI 드림쌤' 출시

실시간 대화형 디지털 휴먼 클레온은 에듀테크 대표 기업 아이스크림에듀와 협력해 ‘아이스크림 홈런’에 실시간 대화형 디지털 휴먼 기술을 적용한 ‘AI 드림쌤’을...

배출권테크 후시파트너스, 온실가스 배출량 명세서 자동화 서비스 출시

후시파트너스는 할당기업과 목표관리제 기업을 대상으로 명세서 작성 및 제출을 지원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명세서 자동화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후시파트너스에 따르면...

비즈넵 환급, 누적 관리 환급액 7000억원 돌파

세무자동화 스타트업 지엔터프라이즈는 자사의 세금 환급 서비스 ‘비즈넵 환급’이 누적 관리 환급액 7,000억원을 돌파했으며, 누적 가입자 수는 164만명을 넘어섰다고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