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AI통화비서 서비스, '커피명가' 카페 전국 40여곳에 도입

KT는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명가가 운영하는 ‘커피명가 본’을 포함한 전국 40여개 매장에서 ‘KT AI 통화비서’서비스를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AI 통화비서는 24시간, 365일 이용자의 전화를 AI가 대신 받아 처리하는 콜 기반 비서 서비스다. 이용자가 매장 유선전화로 전화를 하면 매장 직원 대신 인공지능이 그 말을 알아듣고 상황에 맞는 응대가 가능하다. 손님이 몰리는 시간뿐 아니라 휴무일이나 비영업시간에도 예약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업자는 스마트폰에 앱 설치만으로 안내 멘트 설정과 매장 및 회사 소개를 할 수 있다. 또한 수신자가 남긴 요구 사항은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여 문의에 대한 답변뿐 아니라 예약과 주문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커피명가 본의 김지수 매니저는 “바쁜 시간대에는 매장의 손님 응대로 인해 전화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AI 통화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영업시간이나, 주차장 유무와 같은 단순 문의에 대해 인공지능이 알아서 응대를 해주니 영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커피명가 매장 전경

커피명가는 1990년 경북대학교 후문의 작은 핸드드립 전문점으로 시작해 생두 직거래에서부터 로스팅, 유통, 카페 컨설팅까지 커피밸류체인의 전 분야에 걸쳐 사업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겨울시즌에만 맛볼 수 있는 생딸기로 만든 수제 딸기케이크는 전국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안명규 커피명가 대표는 “그간 고객 전화 응대에 소모되었던 직원들의 노력과 시간을 제품 본연의 고품질 유지와 향상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며, “AI 통화비서 같은 IT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마케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안창용 KT대구경북광역본부장 전무는 “KT의 AI 기술과 서비스로 시장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좀 더 다양한 소상공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이용자들 삶의 변화와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이폰15, 2024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

상위 10위권에는 삼성전자가 5개 모델로 가장 많은 자리를 차지했고, 애플이 4개, 샤오미가 1개 모델을 기록했다.

GS그룹-노션, AI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국내 대기업 첫 사례

GS, 생성형 AI 개발에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 GS그룹이 글로벌 협업 툴 '노션(Notion)'과 'AI 앱 강화와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5년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유...57% “열흘 쉴 수 있는 10월 10일 대체 공휴일 지정되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2602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내가 바라는 대체 공휴일 지정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글로벌 AI 앱 다운로드 26% 성장...챗GPT 1위"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4년 AI 앱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등을 포함한 ‘2024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