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2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스마트홈, 미디어, IDC 등 신사업 부문의 성장의 두드러졌고, 5G 가입자 증가로 무선사업 부문도 실적에 반영됐다. 마케팅 비용은 줄였고, 설비투자는 대폭 줄인 것도 영업이익 두자릿수 성장에 기여했다.
6일 LG유플러스는 2분기 매출 3조3455억원, 영업이익 2684억원, 순이익 21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2%, 순이익은 39.8% 증가했다.
신사업 부문 성장
기업 대상 신사업과 기업인프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2.7% 증가한 3888억원을 기록했다. 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른 솔루션 및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 등이 배경이다.
가장 크게 성장한 부문은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기업용(B2B) 솔루션 사업이다. 2분기 기업 솔루션 사업 매출은 134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3%, 전 분기 대비 35.8% 늘었다.
IDC 사업 역시 온라인 전환 가속화에 따른 수주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늘어난 667억원 매출을 올렸다.
5G 가입자 증가 등 무선사업 호조
무선사업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와 MVNO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7% 늘어난 1조5056억원을 기록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자는 1719만8000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늘었다. 2G 종료 등 영향으로 MNO 가입자는 소폭 감소했지만, 5G 가입자는 전년 대비 108.8% 증가한 372만7000여명을 기록했다.
MVNO 가입자도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2분기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79.4% 늘어난 235만7000여명을 달성했다.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상생을 강화한 '알뜰폰파트너스2.0'이 가입자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스마트홈 사업 2분기 매출은 538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8.9% 늘어난 금액이다.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3039억원을 달성했다. IPTV 가입자는 'U+아이들나라' 등 콘텐츠 경쟁력으로 지난해 대비 9.4% 증가한 517만3000여명으로 집계됐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3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늘었다. 가입자는 463만7000여명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고, 기가 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68%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5% 포인트 늘며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5G 투자 대폭 줄여...마케팅 비용도 안정화
마케팅 비용은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다. 상반기 누적 마케팅 비용은 1조1148억원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다.
2분기 설비투자비용(CAPEX)은 전 분기 대비 27.2% 늘어난 4833억원을 집행했다. 그러나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7% 감소한 수치다. 특히 무선네트워크 CAPEX는 183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9.5%나 급감했다. 전분기보다는 5.8% 늘었다.
무선네트워크 CAPEX는 상당수 5G 전국망 구축과 품질 개선에 쓰인다. 소비자 5G 품질 불만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5G 투자는 오히려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선 네트워크 CAPEX는 205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41.5%, 전년동기대비 19% 늘었다.
LG유플러스는 2025년까지 비통신 사업 수익을 전체 매출의 3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반기에도 미디어·신사업·IDC 등 비통신 사업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고객 중심 경영으로 고객 불만을 없애고,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큰 성장의 기회를 만들 것”이라며 “수익 성장을 기본으로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경영목표를 달성하고 주주 이익을 제고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