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지난해 연간 기준 매출액 74조 7219억원, 영업이익 3조 8677억원을 달성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역대 최대이며 전년 대비 28.7% 증가했다. 연간 매출액이 70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직전 년도 대비 1.0%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1조 89억원, 6816억원이다. 이번 4분기 매출액은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다.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0% 줄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의 역대 최대 매출 원인으로 가전 사업의 호조를 꼽았다. 수익성 높은 신가전 위주 판매 전략이 LG전자의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고 분석한다. LG전자의 프리미엄 가전 제품 비중은 전체의 50%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집안 생활이 늘어난 덕에 식기세척기, 의류관리기 등 신가전 수요가 증가했고, TV 사업의 호조 등이 실적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LG전자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면서, 글로벌 가전 시장 1위 업체인 미국의 월풀을 넘어설지 관심이 집중된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 HA(홈어플라이언스)사업부는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0조 5841억원을 기록했는데, 같은 기간 월풀은 161억 7000만 달러(약 18조 9189억원)의 매출로 LG전자가 앞서있는 상황이다. 이어서 4분기에는 LG전자가 6조 4588억원, 월풀이 6조 5717억원의 매출이 예상돼 LG전자가 글로벌 1위 가전 업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증권가에서는 올해 LG전자는 연결 매출 76조 3000억원, 영업익 5조 1000억원이라는 전망치(미래에셋증권)를 내놓았다. 올레드TV 판매 확대와 LCD 패널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성 방어를 이유로 들었다.
지난해 LG전자 TV 사업의 경우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 OLED) TV 판매 증가가 회사 매출 증가에 한 몫을 했다. LG전자는 전세계 올레드TV 시장에서 6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선두주자다. 2022년 전세계 올레드TV 시장 규모는 800만대 규모로, LG전자는 해당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 LG전자는 CES 2022에서 97인치와 42인치의 올레드TV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강조하는 등 라인업을 확대해 공격적 마케팅에 돌입할 계획이다.
LG전자의 자동차 전장(VS) 사업 부문은 지난 2016년 이후 누적 손실을 기록 중인데, 업계에서는 지난해에도 흑장 달성에는 실패했을 거라고 판단한다. 그러나 전기차 시장이 확산되고 있고, 현재의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 조짐이 보이면서 올해 1분기 VS사업부문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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