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webOS 플랫폼 사업에 1조 원 투자 계획 발표

LG전자가 스마트 TV 플랫폼 'webOS'의 생태계 확대를 위해 2027년까지 1조 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LG전자는 9월 27일 인천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열린 ‘webOS 서밋 2024’에서 독자적인 스마트 TV 플랫폼인 webOS의 생태계 확장과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전 세계 24개국에서 140여 개 기업, 300명 이상의 글로벌 콘텐츠 제작자와 개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LG전자의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장 박형세 대표가 주도해 발표를 진행했다.

박형세 본부장은 “webOS 플랫폼은 올해 10주년을 맞이하여 지속적인 혁신을 거듭하며,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서밋의 주제는 ‘AI로 진화한 webOS가 제시하는 차별화된 고객경험(Empowering webOS with AI)’으로, 행사는 LG전자의 webOS 플랫폼의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LG전자는 AI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능을 소개했으며, 특히 ‘보이스 ID’, ‘AI 컨시어지’, ‘AI 챗봇’ 등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였다.

박 본부장은 webOS 생태계 확장을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TV 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와 스마트기기 등 webOS 적용 기기 확대 ▲플랫폼 내 광고 사업 경쟁력 강화가 그것이다.

특히 LG전자는 성장성이 높은 게임 분야를 확대해, 지포스 나우(GeForce NOW)와 아마존 루나(Amazon Luna) 같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포함한 4,500여 개의 게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초저지연 블루투스 기반의 게임 컨트롤러 연결을 시연하며 webOS의 게임 생태계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webOS는 TV 외에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모니터 등 다양한 기기로 확장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2억 2천만 대 이상의 스마트 TV에 webOS가 탑재되었다.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LG 채널’을 통한 광고 사업도 강화된다. LG전자는 맞춤형 콘텐츠와 광고를 통해 시청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webOS 플랫폼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박 본부장은 “webOS는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로 성장할 것”이라며 비전을 제시했다.

정재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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