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톱10 '광주 AI 데이터센터', 정부가 지원하고 NHN이 운영한다

[AI 요약] 광주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는 국가가 예산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AI데이터센터로 세계 10위 안에 들 정도로 큰 규모의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국가나 공공목적의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구축 중인 광주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는 국가가 예산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AI데이터센터다. 그 규모는 88.5PF(페타플롭스)로 세계 10위 안에 들 정도로 크다. 광주시 측은 "현재 우리나라 최대 규모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누리온5호기’(25.7PF) 보다 3배 이상 큰 규모"라고 강조한다. 페타플롭스는 1초에 1000조번 계산할 수 있는 성능이다.

AI데이터센터는 고성능컴퓨팅(HPC) 전용 대신 HPC와 GPU 클라우드 혼용방식을 채택했다. 기존 최대 규모의 누리온5호기는 HPC 전용이라 이번 광주 AI데이터센터와 비교되기도 한다. 언뜻 봐서는 HPC의 성능이 더 좋을 듯 하지만, 기업유치에는 오히려 좋지 않다. 누리온5호기가 주로 국가기관과 연구소 등의 공공 목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간다. 광주 AI데이터센터는 GPU 클라우드와 HPC 혼용방식을 채택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AI데이터센터 구축으로 광주시 AI 생태계 조성은 물론 기업유치, 산업육성,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데이터센터 88.5PF 중 20PF는 HPC전용으로 구축해 국가나 공공목적의 연구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나머지 68.5PF는 민간부문에서 새로운 기술, 상품,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데 활용한다.

일각에서는 광주 AI데이터센터를 민간 사업자인 NHN이 운영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표시하기도 한다.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운영 주체가 광주시 등 정부에서 맡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목적에 타당하지 않느냐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연간 백억원 단위의 전기세와 운영비 등이 들어가는데 국가나 우리 광주시가 계속 부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민간부문의 창의성, 유연성, 경쟁력을 활용해 실시간 진보하고 있는 AI기술에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간기업에 위탁 했다"고 설명했다.

지속가능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음을 강조한 것이다.

한편, 광주 AI데이터센터 운영사업자로는 NHN이 선정됐다.  AI데이터센터는 광주광역시 AI 집적단지 내 핵심시설로, 데이터센터 설립 위치리는 광주 첨단 3지구로 이달 착공해 내년에 준공된다. 사업비는 약 923억 원, 여기에 NHN이 2100억 원 가량을 추가 투자한다. 예상 준공 완료 시점은 2022년이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