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매체별 기계독해 데이터 구축 과제의 결과물인 학습 데이터셋을 활용한 해커톤을 개최한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원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일환이다. '2021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의 총 86개 분야 중 '음성/자연어 영역 - 매체별 기계독해 데이터 구축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 수행 요건 중 해커톤 추진이 포함돼 있다.
지원사업의 목적은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개방을 통해 전 산업에 지능화 혁신을 촉진하고 일자리 창출하는 데 있다.
NIA 측은 "사회 전반의 혁신을 좌우할 AI 강국 도약을 위해 지능화 서비스 개발에 핵심 기반인 대규모 AI 학습용 데이터가 필수다. 그러나 해당 데이터 확보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 기업과 연구기관에서 애로사항이 많다"며, "AI 기술격차를 극복하고 전 산업의 지능화 혁신 촉진을 위해 시장 수요를 반영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ㆍ개방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규모 일자리 창출 추진하는 것이 이번 지원사업의 배경"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이 과제의 수행을 통해 구축한 '기계독해 AI 학습 데이터셋'를 활용한 인공지능 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경진대회(해커톤)를 추진한다. 이는 주어진 사전학습모델(ELECTRA)을 활용해 타겟 기계독해 데이터셋(행정문서, 뉴스기사)에 대한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2021 기계독해 데이터셋 학습 알고리즘 개발' 해커톤은 11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온라인 경진대회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대회 기간 동안 참가신청은 상시 접수한다. 참가 대상은 14세 이상의 데이터 및 인공지능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된다.
이후 검증자료 제출 기간은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이며, 12월 13일부터 19일까지 검증기간을 거쳐 12월 20일에 결과를 발표한다.
총 상금 규모는 350만원으로, 최우수상 1팀에 150만원, 우수상 1팀 120만원, 장려상 1팀에는 80만원이 시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대회 페이지(http://aifactory.space/page/42maru)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