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그룹이 데이터 산업 선도를 위해 이종 산업 간 가명 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 사업을 본격화한다.
NICE지니데이타는 지난 24일 참여사들과 함께 데이터 얼라이언스 위원사 협약을 체결했다. 위원사로는 △통신(LG유플러스) △은행(NH농협은행) △카드(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신용 정보/평가(NICE평가정보) △문화(CJ CGV) △유통(NICE지니데이타)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산업군과 위원사 참여를 협의하고 있는 단계다.
올 1월 데이터 댐 출범 이후 사무국인 NICE지니데이타는 수도권 도어 투 도어(Door-to-Door) 교통 정책 연구, 통신-유통 마케팅 세분화 등 참여사들과 함께 다수의 과제 설정을 마쳤으며, 데이터 결합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NICE지니데이타는 실증형 사례 확산, 가명 정보 경험 체계 마련, 공동 서비스 개발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역할을 맡았다.
먼저 기존 과제와 함께 MZ 세대의 취업, 주택(직세권), 먹거리 문제나 XY 세대의 어린이집 선정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가설 연구를 추진한다. 공익 목적의 가설 연구도 확대하게 되며, 사회의 당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다른 산업의 정보를 체험할 수 있도록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한다. 문화, 금융, 통신, 신용 등 업종별 고객 행동 특성 항목 리스트와 재현 데이터 기술로 익명화한 정보를 선보인다. 최근 플랫폼의 전방위 산업 진출, 마이데이터 등장, 데이터산업법 시행 등 업종 간 가명 정보 활용이 필요한 만큼 결합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서비스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
정선동 NICE지니데이타 대표는 “가명 정보의 안전한 활용과 공익 중시가 데이터 댐 사업의 핵심이다. 앞으로 전문가와 재현 데이터, 동형 암호 등 보호 기술의 실증 연구를 강화하고 경진 대회나 활용 세미나를 통해 가명정보 활용을 더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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