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제왕 넷플릭스, 10년 만에 구독자 하락…성장동력 우려

[AI요약] 넷플릭스가 올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구독자가 20만명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가 구독자 감소세를 보인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다. 이날 실적 발표 직후 넷플릭스 주가는 장외 시장에서 25% 이상 급락했다.

(사진=넷플릭스)

글로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가 19일(현지시간) 2022년 1분기 실적치를 밝혔다. 넷플릭스는 올 1분기 매출이 시장 전망치인 79억3000만달러보다 소폭 밑돈 78억7000만달러(약 9조7500억원)라고 발표했다. 주당순이익(EPS)은 3.53달러를 기록했다.

전 세계 OTT 시장 경쟁 심화, 인플레이션 우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 이슈 탓에 당초 시장 기대치보다 밑돈 실적을 보였다는 것이 넷플릭스의 설명이다.

문제는 가입자 규모다. 경제매체 CNBC 등 외신은 넷플릭스가 올 1분기동안 약 20만명의 구독자가 이탈했다고 전했다. 넷플릭스의 구독자가 감소한 것은 2011년 109월 이후 10년 만에 발생한 사건이다. 전 세계 약 2억216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의 성장이 이제 한계에 달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당분간 넷플릭스 구독자 감소 추세를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일부 시장조사기관은 올해 넷플릭스 구독자가 최대 200만명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 지역 내 서비스 중단도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 달간 러시아 내 유료 구독자 감소 규모는 70만명 수준에 달한다.

넷플릭스는 주주 공개서한을 통해 "매출 성장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OTT 시장 경쟁에서 넷플릭스는 여전히 우위에 있다. 구독자 규모뿐만 아니라 시청률, 인기 콘텐츠 영향력 등을 고려할 때 수익 성장의 추세를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유료 구독자 증가세 둔화를 만회하기 위해 최근 광고 모델을 검토하고,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는 등 수익모델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다.

실적 발표 직전, 나스닥 시장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348.61달러에 마감했다. 그러나 1분기 실적 발표가 있는 직후 시간 외 시장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25.73% 폭락해 258.9달러에 거래됐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