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오랫동안 기술변화에 익숙한 인구와 높은 모바일 참여율을 바탕으로 글로벌 게임 산업의 강국으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그러나 앱티카(Apptica)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의 모바일 시장은 사용자 행동 변화와 새로운 수익 트렌드에 의해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개발자뿐만 아니라 비게임 앱 마케터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롤플레잉 게임(RPG), 특히 MMORPG가 한국 모바일 게임 수익을 주도해왔습니다. 그러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최고 수익 게임 순위에서 RPG의 수익이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신 캐주얼 게임과 퍼즐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들이 긴 시간 집중해야 하는 게임 대신 짧고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선호하게 된 결과입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 가능한 콘텐츠의 다양성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분석합니다. 앱티카의 보고서는 "한국은 여전히 강력한 게임 시장이지만, MMORPG의 수익 감소는 숏폼 비디오, 웹툰, OTT 서비스 등으로 인한 콘텐츠 경쟁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OTT 서비스와 웹툰이 수익 성장의 주요 카테고리로 떠오르며 많은 사용자가 MMORPG 대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비게임 카테고리에서는 웹툰과 OTT(Over-The-Top) 스트리밍 서비스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발달된 웹툰 시장 중 하나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 모두에서 웹툰과 OTT 앱이 수익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오랜 시간 집중해야 하는 게임보다 간편하고 짧은 형태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을 반영합니다.
한국 사용자들은 또한 글로벌 및 로컬 제공업체의 다양한 콘텐츠에 매료되어 OTT 플랫폼에서 이전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플레이 시간이 줄어들고, 사용자들은 보다 즉각적인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웹툰과 스트리밍 서비스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비게임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한국의 모바일 게임 수익 순위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2024년 순위에서는 전통적인 RPG나 MMORPG 대신 캐주얼 게임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의 게이머들은 OTT나 웹툰 콘텐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자신들의 가용 시간에 맞춰 게임 선호도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하는 캐주얼 게임들이 매우 경쟁적인 게임 시장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을 목표로 하는 앱 개발자와 마케터들에게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한국 모바일 시장은 여전히 강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들이 빠른 참여가 가능한 콘텐츠로 이동하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마케터들은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만 변화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