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전자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등의 영역에서 머물던 글로벌 SaaS 기업 수요가 협업, 재무회계, 비용관리, 근태관리, 고객서비스관리 등의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테크42는 현재 글로벌 SaaS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업들을 바탕으로 글로벌 SaaS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진단해본다.
세계에서 가장 큰 SaaS 기업 TOP 10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즉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인 SaaS(Software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현재 디지털 세계에서 IT와 비즈니스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있다.
SaaS 시장은 최근 기술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분야 중 하나다. SaaS 시장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했으며 기존 기업이 자체 시스템에 대한 대규모 자본 투자를 처리하지 않고도 운영을 혁신하고 외부 제품 및 프로세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적 자원 및 급여와 같은 일상적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전문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 것과 동시에 다른 기업이나 전문가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체 비즈니스가 설정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생성할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용 사례와 함께 업계 자체가 아직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다는 점은 SaaS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평가 및 성장 추정치로 이어진다. 포브스에 따르면, 글로벌 SaaS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999억달러(약 262조3687억원)에서 2022년 약 2717억달러(약 356조6062억원)로 성장했다. 2021년 기준 글로벌 신규 유니콘 기업 507곳 중 117개가 SaaS 기업으로 파악된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근무가 확산되면서 SaaS 비즈니스 모델이 주류 시장 편입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한다.
리서치기업 파이낸셜뉴스미디어에 따르면, SaaS 시장이 2020년 약 1210억달러(약 158조8125억원)의 가치에서 올해 말까지 7020억달러(약 921조3750억원)의 가치로 18.8% 성장할 전망이다.
현재 북미, 호주, 중국, 유럽 등 국가를 중심으로 한 SaaS 시장에서 △시가 총액 △추정 평가 △실적발표 등을 바탕으로 분석해본 글로벌 SaaS 기업 TOP 10은 아래와 같다.
1위. 세일즈포스(Salesforce, Inc.)
기업가치: 1838억달러(약 241조2375억원)
기업이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고 분석을 생성할 수 있는 고객 관계 플랫폼을 제공한다. 미국투자전문매체 인사이더몽키의 2022년 4분기 설문 조사에 따르면, 943개의 헤지펀드 중 117개가 세일즈포스의 지분을 매입했다. 피셔에셋매니지먼트는 18억달러(약 2조3625억원) 상당의 1380만주를 매입한 최대 투자자다.
2위. 어도비(Adobe Inc.)
기업가치: 1588억7천만달러(약 208조5168억원)
비즈니스 및 콘텐츠 제작자와 같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943개의 헤지펀드 중 99개 어도비에 투자했다. 이 중 피셔에셋매니지먼트는 17억달러(약 2조2312억원) 상당의 500만주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의 최대 투자자다.
3위. 인튜이트(Intuit Inc.)
기업가치: 1157억8천만달러(약 151조9612억)
기업이 급여 관리 및 금융 옵션을 검색하고 기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943개 헤지펀드 중 92개가 회사 주식을 매입했다. 최대 투자자는 9억3900만달러(약 1조2324억원)상당의 240만주를 소유한 피셔에셋매니지먼트(Fisher Asset Management)다.
4위. 서비스나우(ServiceNow, Inc.)
기업가치: 905억4천만달러(약 118조8337억원)
인공 지능, 작업 흐름 자동화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이다. 943개 헤지펀드 중 97개가 서비스나우에 투자했다.
5위. 쇼피파이(Shopify Inc.)
기업가치: 555억1천만달러(약 72조8568억원)
판매자가 제품을 마케팅 및 판매하고 재고를 관리하며 금융을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상거래 SaaS 기업이다. 943개의 헤지펀드 중 66개가 쇼피파이의 주식을 매입했다.
6위. 워크데이(Workday, Inc.)
기업가치: 489억달러(약 64조1812억원)
기업이 회계 시스템 등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업체다. 943개 헤지펀드 중 83개가 워크데이의 주식을 매입했다.
7위. 블록(Block, Inc.)
기업가치: 486억5천만달러(약 63조8531억원)
가맹점이 결제를 수락할 수 있도록 하는 SaaS 소프트웨어 엔진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창출하는 금융 기술 회사다. 943개의 헤지펀드 중 70개가 블록에 투자했다.
8위.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Inc.)
기업가치: 456억9천만달러(약 59조9681억원)
기업이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 통찰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업체다. 943개의 헤지펀드펀드 중 75개가 스노우플레이크의 주식을 매입했다.
9위. 로퍼 테크놀로지스(Roper Technologies, Inc.)
기업가치: 455억7천만달러(약 59조8106억원)
고객이 다른 작업 중에서 분석을 실행하고 재무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943개의 헤지펀드 중 41개가 로퍼 테크놀로지스의 주식을 매입했다.
10위. 아틀라시안 코퍼레이션(Atlassian Corporation)
기업 가치: 451억4천만달러(약 59조2462억원)
워크플로우 관리, 협업 및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제품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943개 헤지펀드 중 50개가 아틀라시안 코퍼레이션의 주식을 매입했다.
SaaS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지는 전략
SaaS 시장 리더로서 SaaS의 문제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포인트를 식별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SaaS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포브스는 실제로 SaaS 기업에서 10년 넘게 근무한 전문가의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점을 더 잘 식별하기 위한 몇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이다. 솔루션이 해결하고 사용자에게 제시할 수 있는 문제점을 식별하는 첫번째 단계는 먼저 질문을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유용한 질문은 고객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문제 △사용하기 어려운 제품의 영역 △예상대로 사용하지 않는 제품 영역 △원하는 기능 △필요로 하지만 사용법을 모르는 기능 △제품을 더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추가할 수 있는 제품 기능 △우리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하는 경쟁업체 여부 등이다.
두 번째는 데이터 분석이다. 고객 피드백, 사용 데이터, 지원 및 기타 소스에서 패턴을 찾아 잠재 고객과 기존 고객의 고충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 피드백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이 제품의 가격 구조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고객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장기 유지를 위한 개선 방향과 조치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올바른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다. 물어볼 질문을 식별하고 데이터를 분석했다면 이제 통찰력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단계다. 예를들면, 제품의 가격구조 또는 제품 활용을 위한 온라인 정보 등 설명서를 개선하는 것을 들수 있다.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보다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디자인을 업데이트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데이트도 유용한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문제점을 파악한 다음에는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고객 불만 사항 해결 위한 명확한 목표 설정 △전략 구현 위한 팀 구성원 작업 할당 △작업 진행 상황 모니터링 △전략 결과 측정 △업데이트된 솔루션 실행 가능성 및 효율성 보장 위한 테스트 등이다.
이러한 전략은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신규 고객 유치와 유지 및 충성도 향상의 형태로 이어질수 있다. 전문가들은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고객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일련의 가치를 제시하는 것을 든다.
모든 비즈니스, 특히 SaaS에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면 재방문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비용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참여 유지를 위해 이메일, 뉴스레터, 블로그 및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를 통해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는 제품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최신 기능, 고객 평가, 도입된 개선 사항, 현장의 최신 업데이트, 비교 연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좋은 콘텐츠는 고객이 제품을 신뢰하게 만드는 것과 동시에 결국 브랜드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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