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SK텔레콤이 글로벌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이하 조비)과 전략적 업무 협약(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을 맺고 오는 2025년 에어택시 상용화를 위한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이미 지난해 말 CEO 직속 UAM 사업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발족, 연구를진행하고 있으며 정부가 주도하는 ‘UAM 원팀 코리아’의 일원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비와의 협력은 SK텔레콤의 UAM 사업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K텔레콤이 글로벌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이하 조비)과 전략적 업무 협약(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을 맺고 오는 2025년 에어택시 상용화를 위한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이번 조비와의 전략적 업무 협약은 SK텔레콤이 보유한 이동통신 및 T맵 플랫폼과 조비의 에어택시 실증경험을 융합하는 형태다.
조비는 UAM에 활용되는 수직이착륙비행체(eVTOL)의 최장 비행 기록을 보유한 기업으로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상업 비행용 허가인 G-1 인증을 획득한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UAM 사업 정기 협의체 결성
UAM 사업에서 SK텔레콤이 지향하는 ‘메타 커텍티비티’는 지상에서 제공하던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온라인동영상(OTT) 서비스 범위를 하늘로 확장해 공간 제약을 초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이미 지난해 말 CEO 직속 UAM 사업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발족,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가 주도하는 ‘UAM 원팀 코리아’의 일원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비와의 협력은 SK텔레콤의 UAM 사업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전략적 업무 협약 내용 중에 주목할 부분은 양사 최고경영자(CEO)가 주도하는 UAM 사업 정기 협의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UAM, 자율주행, 로봇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미래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톱 플레이어들과 초협력이 필수적"이라며 "SK텔레콤 기술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미래 UAM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벤 비버트 조비 에비에이션 CEO는 "첨단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운영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SK텔레콤과 높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4200만 도시인구가 생활하는 대한민국에서 UAM이 생활 일부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여할 계획"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기체·서비스 결합된 MaaS 전 분야 협력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체 및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MaaS) 전 분야에 걸친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한 UAM 생태계를 공동으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조비가 보유한 미항공우주국(NASA) 실증 테스트 경험을 공유해 내년으로 예정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영상 SK텔레콤 CEO 등 주요 임원들은 지난달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리나에 위치한 조비 생산시설을 방문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 UAM 최초 상용화를 준비하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안전성 검증 △적정 안전기준 마련 △업계 시험 및 실증 지원 등을 위한 그랜드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UAM 사업을 추진하는 여러 기업 중에서도 SK텔레콤은 통신, 자율주행, 정밀측위, 보안 등에서 쌓은 역량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조비가 개발 중인 4인승 UAM 기체 S4 모델은 한 번 충전에 4명의 승객을 태우고 240㎞를 운항할 수 있다. 최고 속도는 시속 320㎞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조비의 기체개발역량이 SK텔레콤의 ICT 인프라와 융합될 시 발생할 시너지는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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