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도이치텔레콤 합작사, 자체 개발 유럽형 '실내 5G 중계기' 출시

SK스퀘어,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이 함께 운영하는 테크메이커(Techmaker)가 설립 11개월 만에 유럽 지역 맞춤형 '실내 5G 중계기(Indoor Booster 5G)'를 독일에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테크메이커는 박정호 SK스퀘어 부회장과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이 지난해 12월 설립한 기술 합작사다. 올해 11월 1일 SK텔레콤이 분할되면서 SK스퀘어 산하 자회사로 편입됐다.

지난해 11월 박정호 SK스퀘어 부회장이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과 영상회의를 통해 기술 합작회사 테크메이커 설립 계약을 맺고 있는 모습. (사진=SK스퀘어)

테크메이커의 중계기는 유럽 최초로 통신사가 독자개발해 상용화한 실내 5G 중계기다. 건물 외부 안테나에서 주파수 신호를 받아 실내로 전송해 건물 안의 5G 속도와 커버리지를 크게 향상시킨다.

유럽 대부분 국가들은 엄격한 건축물 관리 기준을 가지고 있어 실내에서 5G를 이용하기 쉽지 않다. 이에 실내 5G 중계기는 동영상 스트리밍, 교육, 화상회의 등을 많이 이용하는 오피스나 주택에 효율적으로 5G를 구축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테크메이커는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의 최신 5G 기술을 융합해 중계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800MHz, 1.8GHz, 2.1GHz 주파수 대역의 트라이밴드(Tri-Band)를 지원하며 독일 금융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높은 보안성을 갖췄다. 상용화를 앞두고 한국에서 개발된 5G·LTE 중계기를 유럽 환경에 최적화해, 독일 주요 8개 도시(베를린·함부르크·본·쾰른·뮌헨·프랑크프루트·라이프치히·다름슈타트)에서 수개월간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검증도 거쳤다.

중계기 장비 제조와 공급은 국내 중계기 전문기업 쏠리드가 맡아 향후 유럽시장 매출 확대에 따른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쏠리드는 중계기 개발 초기 단계부터 테크메이커와 협력해 장비를 개발했으며 이를 도이치텔레콤에 직접 공급하고 있다.

테크메이커의 엔지니어들이 독일 바이에른 주 뉘른베르크 도시에 위치한 홈오피스 건물에 자체 개발한 '실내 5G 중계기'를 설치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은 뮌헨을 주도로 하는 독일 동남부 바이에른 주를 시작으로 테크메이커 실내 5G 중계기 판매를 시작했으며, 앞으로 독일 전국으로 판매를 늘려갈 계획이다. 기업(B2B), 개인(B2C) 고객이 월 이용료 19.95유로(약 2만7000원)를 내면 실내 5G 중계기를 임대해 사용할 수 있다. 고객 필요에 따라 무상으로도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테크메이커는 중계기 매출 금액의 일정 부분을 기술 로열티 명목으로 수익할 예정이다. 향후 중계기 이외에도 디지털 인프라, 네트워크 솔루션,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헌 SK스퀘어 매니징 디렉터는 "SK 스퀘어-SK 텔레콤-도이치텔레콤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테크메이커가 글로벌 기술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형일 SK 텔레콤 코퍼레이트 디벨롭먼트 담당도 "테크메이커 중계기 사업은 SK텔레콤이 지난 20년간 축적해 온 기술 개발 노하우의 결실"이라며 "SK텔레콤의 ICT 혁신 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진출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베스핀글로벌, ‘헬프나우 AI’ 기반 ‘성동형 스마트 AI 민원 안내 챗봇’ 서비스 구축

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 베스핀글로벌은 자체 AI 에이전트 플랫폼 ‘헬프나우 AI(HelpNow AI)’를 기반으로 성동구청의 ‘성동형 스마트 AI 민원 안내...

XR 공간 컴퓨팅 기업 딥파인, 디지털 공간 구축 관련 기술 2건 특허 등록

XR 공간 컴퓨팅 플랫폼 기업 딥파인은 디지털 공간 구축과 관련한 신규 기술 특허 2건을 등록하며 운영 솔루션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레인보우로보틱스, 이롭과 협력… 차세대 의료용 로봇 개발 본격화한다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외과용 의료기기 제조 전문기업 ‘이롭’과 협력해 차세대 의료용 로봇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풀필먼트 품고, 신규 풀필먼트 센터 오픈… 안정적인 수도권 당일 배송 서비스 기대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Poomgo)’ 운영기업 두핸즈는 최근 급증하는 물량과 신규 계약 고객사들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신규 풀필먼트 센터를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