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 → GA4 전환이 변화시킬 마케팅 실무의 본질

Google이 2023년 7월부터 UA를 통한 신규 데이터 수집 중단을 발표하였습니다. 발걸음을 재촉해야 GA4 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당장 데이터 수집을 이어가기 위해 서두르는 기업이 많을텐데요. 전환을 준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알고 계시는 것처럼 UA에서 GA4 로의 전환은 UA의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던 이전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Google이 새로운 차원으로의 분석 세계를 연 만큼 그에 발 맞추어 완전히 새로운 분석 체계를 갖추어야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UA에서 수집하던 데이터를 GA4 에서도 봐야 해!’라는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전환’ 그 자체보다는 ‘전환 과정’과 ‘전환 후의 데이터 활용’까지 고려한 설계를 선행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 이후의 활용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기업 내부에 데이터 전문인력이 없더라도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파트너사와 함께하면 됩니다. 그렇게 해야만 이 거대한 변화의 흐름이 지나갔을 때, 데이터 활용의 기반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GA4 와 기존 GA(UA)와의 비교

GA4 와 기존 GA(UA)와의 비교

수동적인 입장에서 능동적인 사용으로 변화

UA에서 GA4 로 전환되면서 가장 큰 변화는 ‘Raw Data’의 접근성입니다. 리포트에서 통계 데이터만 볼 수 있었던 UA에서, 마음만 먹으면 Raw Data 수준까지 접근하여 비즈니스에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변화했습니다. 이것은 작은 변화가 아닙니다. GA를 사용하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능동적인 입장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이전의 UA 업데이트와 달리, UA에서 GA4 로의 변화는 마케팅 실무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겨우 익숙해진 UA를 이제 더이상 사용하기 어려워졌다고 걱정하고 있을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서 데이터 활용 기반을 새로 다질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으니까요.

이렇게 Google이 큰 장벽을 허물어 GA 사용자/기업의 Raw의 접근성이 높아진만큼, 이를 활용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어야 ‘진짜’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UA에서 보던 데이터를 GA4 에서 이어서 수집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고, GA4 로 열린 Raw Da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시길 희망합니다. 비즈스프링은 마케팅 솔루션을 자체 개발/기획/ 운영해 온 기업입니다. 특정 플랫폼에 한정한 경험이 아닌, (Raw) Data 자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20년간 다양한 규모의 기업과 협업해 왔습니다.

UA에서 GA4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점에서 마케팅 데이터 전문 파트너와 함께 하신다면, GA4 설치부터 비즈니스 활용까지 처음부터 제대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범위 확장

많은 실무자들이 GA4의 다양해진 기능 때문에 이를 마케팅 부문에서 다뤄야 하는지, 기술 부문에서 다뤄야 하는 이슈인지 혼란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셋팅이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이 기회에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Data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GA4, Google BigQuery 그리고 TAM(Target Audience Manager)

TAM™ (Target Audience Manager)을 함께 활용하면 방문자 행동 또는 AI/ML 기술을 이용하여 목표 잠재고객군을 발굴하고, 타겟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4 Bigquery TAM 세그먼트 추출 예시
  • GA4 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고객의 터치포인트 별 행동 특성과 같은 사용자 목적에 맞는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신러닝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에서 요구되는 세그먼트를 새롭게 발굴하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오디언스를 정기적으로 자동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오디언스는 오디언스 리포트를 통해 오디언스가 갖고있는 특성(방문 경로, 구매 주기 분포, 캠페인 퍼포먼스 등)을 확인하여 마케팅 액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 전문인력 없이도 데이터 활용 범위를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AIR(Ad Integrated Report)

AIR는 다양한 광고 매체의 성과 데이터를 통합하여 자동화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AIR에 취합된 데이터를 자동 전송하여 통합된 광고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R(매체 통합 리포트)
  • AIR는 초기 세팅을 위해 광고매체별 최소한의 정보(API값/계정정보)만 있으면 광고매체를 연동할 수 있고, 광고매체별 최초 1회 연동으로 매일 전일자 광고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광고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광고 성과 데이터와 웹 채널에서의 성과 데이터를 결합하여, 별도의 엑셀 수작업 없이 (ROAS와 같은 광고 비용과 성과가 결합한 지표 등) 광고 성과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UA 데이터 수집 중단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현 시점에서 많은 기업은 여전히 막막하고, 걱정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UA에서의 보던 데이터를 이어서 수집하는 것, 그 자체보다 GA4 로의 전환 후에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초점을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케팅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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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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